[행정학] 기획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획의 과정에 대해 정리한글입니다
본문내용
Ⅰ. 序
1. 의의
1) 광의 : 계획의 수집․집행은 물론 환류와 통제까지를 포함하는 과정.
2) 협의 :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만 지칭.
3) 기획의 과정 : ⅰ)목표의 설정, ⅱ)상황의 분석, ⅲ)기획 전제의 설정, ⅳ)대안의 모색 과 평가, ⅴ)최종안의 선택

1. 목표의 설정
1) 의의 : 달성하려고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규정하고 구체화.
2) 요건 : ⅰ)표방된 목표와 실제 목표 사이에 괴리가 있어서는 안된다.
ⅱ)계획 목표는 해결해야 할 구조적인 문제나 지향하는 미래상태에 비추어 타 당성이 있어야 한다.
ⅲ)계획 목표들 사이에는 내적 일관성을 견지 하여야 한다.
ⅳ)계획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어야 한다.
ⅴ)계획 목표는 인적, 물적 자원등 여러 가지 제약조건에 비추어 현실 가능한 것이라야 한다.
2. 상황의 분석
1) 개념 : 문제의 원인과 상황변동에 관련되는 요인, 변수를 밝혀 내는 것.
변수 중에서도 장애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가장 중요.
2) 상황 분석의 방법
①관계 정보 및 자료의 수집
ⅰ)정보란 통계집, 간행물, 연구문헌 등에 게시된 과거의 추이, 현황, 미래전망에 관한 제반지식과 통계, 연구결과 등을 포함한다.
ⅱ)현장 조사를 통해 면접, 관찰, 설문지 등을 이용한 원자료의 수집.
②미래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 예상되는 장래에 대한 추정작업 필요
ⅰ)법칙이나 논리적 사유에 의한 연역적 예측, 델파이 기법 등을 이용한 주관적, 질적 예측.
ⅱ)추세 분석이나 회귀 분석등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계량적 예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 미국, 한국 행정학의 성립과 발전
  • 행정학의 새로운 학문 체계(2) 1970년대 ① 신행정학② 감축관리론 등장 ③ 민간관리기법 도입 논의 등장④ 공공선택론의 등장 (3) 1980년대 이후 ① 신보수주의의 부활과 작은 정부론의 전개 ② 전략적 기획에 대한 관심 제고③ 행정윤리와 책임성에 대한 관심 제고④ 비판행정학의 등장⑤ 행동이론의 등장⑥ 신공공관리론의 등장(4) 1990년대 이후 Ⅲ. 한국 행정학의 성립과 발달과정 1. 조선시대 A. 실학2. 일제시대 3. 해방 직후4. 미국 행정학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과정기획, 실천, 통제(행정가의 평가기능을 말한다.)등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요약, 설명된다.8. 행정기술(행정가의 자질)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전문적 자질은 실무적 기술(교육의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에 관한 이해와 재능을 말함), 인화적 기술(집단상황에서 타인과 효율적으로 일하는 능력으로 어느 조직의 행정가보다도 이 기술이 중요하다.)전체 파악적 기술(교육정치가로서의 식견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제2장 교육행정학

  • 교육행정학원론
  • 과정론은 교육행정이 여러 가지 활동요소들로 구성된 과정적인 활동이라고 보고, 행정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또한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Gulick와 Urwick(1937) 의 POSDCoRB는 행정과정의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인사 배치(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 편성(budgeting)의 과정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1950년 Sears는 교육행정과정을 기획, 조

  • [교육행정][교육정책]교육행정의 개관,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특징과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과정 및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교육행정의 조직구성,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분석
  •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능 소유자가 교육행정을 담당하게 하는 것.→ 교육감 제도참고문헌* 김만기, 교육행정조직의 활성화, 교육행정학 연구회편* 권기욱 외,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박인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왕사, 1996* 송화섭, 교육행정이론과 경영론, 양서원, 1993* 이득기,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서울 태영출판사, 2008*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9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교육행정이론 고찰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현안 및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 그리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전략 분석
  • 행정학에서 중시한다. 교육행정은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으로서의 행정이다. 윌슨의 행정관리설의 영향을 받는다.3. 행정과정론교육행정을 행정 과정에 초점을 두러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시어즈: 기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AASA: 기획→ 자원 배분→ 자극→ 조정→ 평가그레그: 의사 결정→ 기획→ 조직→ 교신→ 영향→ 조정→ 평가교육행정 과정론은 행정 현상을 정태적으로 파악하던 것에서 동태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마련된다.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