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요구(고객니즈)의 개념(정의)과 관점, 소비자요구(고객니즈) 조사기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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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요구

I. 소비자요구란?

II. 소비자요구의 새로운 관점
1. 말로 표현이 되는 요구는 5%에 불과하다.
2. 논리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소비자요구 및 행동
3. 소비자요구의 거짓 대응

III. 소비자요구 조사기법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요구

소비자요구(needs) 파악은 기업, 생산자, 마케팅 관련자, 머천다이저(MD)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공급경쟁의 현대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잠재된 소비자요구를 파악하며 소비자요구를 선도하는 것은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 이 되고 있다.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여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일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소비자요구 파악 및 트렌드 조사는 창업자, 자기사업자, 자영업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나아가 부부관계 개선, 부모자녀관계 형성 등 인간의 전 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소비자요구, 소비자 동기, 소비자트렌드 조사는 경영학에서 중요한 학문 분야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심리,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 소비자학에서도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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