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트렌드] 소비자 트렌드의 유형(종류), 소비자트렌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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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트렌드

I. 새로운 소비자트렌드
1. 고급지향 트렌드
2. 유목성향 트렌드
3. 감성 중시 트렌드
4. 스마트 소비 트렌드

II. 소비자트렌드 분석
1. 정량조사와 소비자트렌드 분석
2. 정성/정량조사와 트렌드 분석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트렌드

트렌드란 유행과는 다른 개념이다. 유행이란 다른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등을 따라하려는 일시적이고 단순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트렌드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 동질적인 욕구나 심리적 이유 등을 내재하면서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트렌드는 유행처럼 어느 한 사람이 창조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모방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사람들에 의해 관찰되고 있는 일부분이다. 그리고 트렌드는 사람들에 의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트렌드를 믿는 사람들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을 뿐이다. 소비자트렌드에 대한 조사는 매우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하고 있고 그 결과 또한 다양하게 발표되고 있다.

I. 새로운 소비자트렌드

소비자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해 김상일(2004)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관찰조사와 소비자 인터뷰 등을 실시했다. 조사결과 새로운 시대의 소비패턴을 다음의 일곱 가지로 요약하였다.
1. 아낄 때는 아끼고 쓸 때는 쓴다.
2. 함께 구매하면 즐겁다.
3. 더 이상 현금은 쓰지 않는다.
4. 명품 브랜드는 거부할 수 없다.
5. 소비는 점점 더 양극화된다.
6. 몸에 대한 소비는 아깝지 않다.
7. 나만을 위해 소비한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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