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론] IT 기반을 활용한 소비생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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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조사동기

과거의 소비 생활 & IT기술의 실용화로 인한 소비생활로 인한 소비자의 역할 변화

2. 본론: IT 기반에서의 소비자의 역할

A. 획득자 측면에서의 역할변화와 사례

B. 분배자 측면에서의 역할변화와 사례

C. 구매자 측면에서의 역할변화와 사례

D. 사용자 측면에서의 역할변화와 사례

E. 처분자 측면에서의 역할변화와 사례

3. 결론

A. IT 기술 영향 아래 소비생활의 역기능

B. 향후 부각될 소비자의 역할

본문내용
C. ‘다음의 부자 만들기 카페’

지난 1999년에 개설돼 지금까지 60만여명의 회원수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 다음 재테크 까페 '부자만들기'(cafe.daum.net/mental). 이 곳 운영자 오창연 대표의 말이다. 이곳은 재테크 까페 붐을 이뤘던 2005~2006년 이후에도 회원수로나 프로그램으로나 활발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까페들 중 하나다.
특히 '부자만들기'는 지난 2년 전부터 정보교류 차원을 넘어 재테크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강좌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2년 동안 이곳 까페를 통해 강의를 수강한 교육생은 2000여명이나 된다.
오 대표는 "지금은 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 그리고 창업으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면서 "최근 우리 까페가 창업과 도시형생활주택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흐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부자만들기' 까페에서는 창업관련 강좌로 오는 13일부터 '1인 창조기업'인 '글로벌 셀러' 교육이 시작된다. 글로벌 셀러는 인터넷 오픈 마켓을 통해 한국의 물건을 미국 이베이, 중국 타오바오, 일본 라쿠텐 등을 거쳐 판매하고 반대로 외국의 물건을 한국 11번가, G마켓 등에서 판매하는 양방향 다국적 셀러를 뜻한다.
오 대표는 "글로벌 셀러는 무자본 창업으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면 누구나 창업이 가능하다"면서 "국제무역에서 다양한 노하우를 지닌 강사진들이 실패하지 않도록 멘토링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시아 경제 신문 참조>

D. 한경TV 온라인교육센터 www.wowfa.co.kr 개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온라인으로 증권 투자에 필요한 차트매매 등 실전기법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한국경제TV는 8일 온라인교육센터(www.wowfa.co.kr)를 개설, 개인투자자에게 필수적인 주도주선취법 단타트레이딩 선물 • 옵션기법 등 총 14개 과정의 유료 온라인 강좌를 선보였다.

증권투자상담사 등 금융 자격증과 부동산 경매기법을 알려주는 동영상 강좌도 만들어졌다.
한국경제TV는 온라인강좌 개설 기념으로 이달 한 달 동안 수강신청 시 수강료 5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앞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물론 재테크와 관련된 각종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 경제 참조>

3. 구매자 측면에서의 역할변화와 사례

IT기술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구매자 역할의 변화는 우선, 가격적으로 비싼 것은 백화점에 가서 확인해 보고 그 물품을 인터넷 상점에서 사는 ‘오프라인 기반 온라인 쇼핑’이라는 새로운 형태가 등장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예전에는 구매를 할 때 가장 고려하는 사항이 모델. 디자인. 또래집단의 영향이었다면, 지금은 가격비교사이트 등에서 가장 인기 있고, 판매가 좋은 상품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가 구매를 할 때 IT의 영향으로 고려하는 집단의 범위가 더욱 더 커졌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IT 기반으로 하는 소비는 IT 쇼핑의 신용도의 불확신으로 오히려 소비자들의 구매자 역할을 할 때 더욱 더 신중해졌다는 것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온라인 소매는 어떻게 본다면 진정한 ‘나홀로 소비’는 집에서 혼자 구매하더라도 다른 고려하는 집단의 영향력이 커져서, 거의 찾아볼 수가 없게 되었다.
또한 소비하는 재화 및 상품에 있어서 서비스 소비가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대거 등장하게 되었고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다.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구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품목은 예전에 직접적인 제품 등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일정한 기간 내에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 등이 많아졌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통신, 교육, 오락 분야 등에서 디지털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디지털 소비는 소비자들의 구매와 동시에 사용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대표적인 예로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 구매 등을 들 수 있다.
가격비교가 곤란했던 과거와 달리 제품의 객관적인 정보들과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으로써, 상품 후기와 부당한 판매 및 제조에 대한 손 쉬운 여론 형성으로 소비자의 입지가 강화되었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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