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자기와 사회인지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자기와 사회인지의 발달
자기(self)에 대한 이론
자기(self)와 자아(ego)의 구분
프로이트 이론과의 차이
자아개념(self-concept)
자아 발달('self'의 발달)
2.사회인지의 개념과 본질
사회인지의 대상
사회인지 발달의 단계
사회인지의 과정(정보처리 모형 Dodge, 1986)
마음의 이론 (theory of mind)
아동의 ‘마음의 이론’의 구성
‘마음의 이론’의 발달 과정
‘마음의 이론’의 시사점
대인 지각에서 나타나는 발달
정서 이해능력의 발달
정서 이해능력의 발달과정
행동원인 추론의 발달
의도 판단에 대한 이론
귀인 판단의 발달
사회 인지적 발달에 대한 이론
Selman 역할 맡기 이론
사회 인지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 본문내용
-
자기(self)에 대한 이론
- 자기 - 우리의 생각의 빛이 닿지 않는 어둠의 세계
- 무의식이 아닌 의식 - 자아에 의해 지배
- 자아 - 자기의 세계보다 훨씬 작은 세계이며, 의식과 분별의 세계
자기(self)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인간이 실현하기 위해 타고난 청사진.
전체로서 인간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
정신의 중심인 의식과 무의식의 양극성 사이의 평형점.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의 시기에 나타남.
☞ 융에게 있어 성격 발달은 자기를 실현하는 과정임
자아(ego)
인생 전반기 - 자기의 방향이 외부로 지향되어 분화된 자아(ego)를 통해 현실 속에서
자기를 찾으려고 노력함. 환경과의 상호작용 활발 인생 후반기 - 자아는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성격발달이 이루어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