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나에게 해당되는 단계에 접목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A+ 받은 보고서이니 과제가 적합하시다면 레포트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거에요
목차
<목차>
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주요개념
2. 성격발달
Ⅱ. 나에게 해당하는 단계에 접목하여 서술하기
본문내용
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심리사회발달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을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 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고 한다. 즉,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인 개인의 내적 욕구와 사회에서의 기대가 상충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성숙의 힘에 의해 지배되는 일련의 발달단계가 있는데 이 단계의 시작을 자극하는 힘은 생물학적 성숙이며, 이 단계를 이끈 것은 사회의 요구로 이 요구가 심리사회적 위기를 낳는다고 보았다.
에릭슨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청소년기의 갈등으로 나타나는 정체감(identity)대 역할혼돈 혹은 자아정체감 이라는 용어는 에릭슨의 대명사처럼 사용되고 있다.
에릭슨은 아들러나 융과 달리 프로이트의 이론을 확장하였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확장한 내용은 네 가지 방식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에릭슨은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2) 에릭슨은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하였다.
3) 프로이트가 본능을 주로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전체의 성격의 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의 영향을 인식하였다.
4) 에릭슨은 성격형성에 과거 뿐 아니라 미래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1. 주요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