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조사방법론] TV 토론프로그램의 이용동기 유형과 규범적 이미지에 따른 수용자 활동(선택과 관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제 2 장 이론적 배경
1) 토론 프로그램의 특징
2) TV 토론프로그램의 유형
3) TV토론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논의
4) 이용동기 유형
5) 규범적 이미지
6) 수용자활동
제 3 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1) 토론 프로그램과 표본 선정
(2) 중요개념의 측정방법
(3) 구체적인 통계방법
제 4 장 연구 결과
제 5 장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결과에 대한 결론
참고문헌
<표 차례>
[표 1] TV토론프로그램의 유형별 장 ․ 단점 6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15
[표 3] TV 토론 프로그램 수용자의 이용동기 (단위: %) 16
[표 4] TV 토론 프로그램 이용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7
[표 5] TV 토론 프로그램 수용자의 규범적 이미지 (단위: %) 18
[표 6] TV 토론 프로그램 수용자의 규범적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20
[표 7] TV 토론 프로글매 수용자의 이용 전 선택 (단위: %) 22
[표 8] TV 토론 프로그램 수용자의 이용 중 관여 (단위: %) 22
[표 9] TV 토론 프로그램 수용자의 선택성과 관여도 23
[표 10] 24
[표 11] 규범적 이미지와 선택성 및 관여도 사이의 상관관계 25
[표 12] 이용동기/ 규범적 이미지/ 선택과 관여에 대한 신뢰도 분석 26
[표 13] 이용동기와 수용자의 선택에 관한 회귀분석 28
[표 14] 이용동기와 수용자의 관여에 관한 회귀분석 28
[표 15] 규범적 이미지와 수용자의 선택에 관한 회귀분석 29
[표 16] 규범적 이미지와 수용자의 관여에 관한 회귀분석 29
[표 17] TV 토론 이용동기와 규범적 이미지 사이의 상관관계 30
[표 18] 도구적 이용과 습관적 이용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1
[표 19] 도구적 이용과 습관적 이용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1
[표 20] 정보지향 이미지와 오락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2
[표 21] 정보지향 이미지와 오락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2
[표 22] 정보지향 이미지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3
[표 23] 정보지향 이미지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3
[표 24] 오락지향 이미지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4
[표 25] 오락지향 이미지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4
[표 26] 도구적 이용동기와 정보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5
[표 27] 도구적 이용동기와 정보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5
[표 28] 도구적 이용동기와 오락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6
[표 29] 도구적 이용동기와 오락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6
[표 30] 도구적 이용동기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7
[표 31] 도구적 이용동기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7
[표 32] 습관적 이용동기와 정보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8
[표 33] 습관적 이용동기와 정보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8
[표 34] 습관적 이용동기와 오락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8
[표 35] 습관적 이용동기와 오락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39
[표 36] 습관적 이용동기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선택성의 차이 검증 39
[표 37] 습관적 이용동기와 개인지향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의 차이 검증 40
- 본문내용
-
1. 제 1장 서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과거 산업혁명에 의해 이루어졌던 충격적인 사회변동 이상으로 현 사회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인 여건들을 변모시켰으며,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초래하였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등과 같은 기존의 미디어들을 빠른 속도로 변화시켰으며, 인터넷, 케이블, 위성방송 등의 새로운 미디어 등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수동적으로 정보를 얻는데 만족했던 수용자는 이제 확연하게 능동적으로 바뀌었다.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수용자의 참여에 대한 욕구는 다양한 시민단체의 결성과 그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표현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론분야에서도 수용자는 일방적이기를 거부하려는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에 참여하고 사회 현실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변화하는 사회에 따른 수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 방송사들은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하고 있다. 방송사들은 오락 프로그램에서 드라마, 코미디 물 등의 수많은 프로그램에 다양한 형식으로 시청자의 방송참여를 확대하거나 유인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은 제작자의 전유물이 아닌 시청자와 공유하는 것이라는 인식에서 방송사들은 시청자와 함께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주제를 선정해 토론하는 시사․토론프로그램들은 최근 대중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우리사회는 사회 속 뿌리 깊게 만연된 다양한 갈등 해결을 위한 생산적인 토론이 더없이 필요한 시점이다. 토론 문화는 그 사회의 건강성을 가늠하는 척도이다. 또한 토론은 민주주의의 중요한 과정으로 그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TV 토론프로그램의 중요성은 더없이 커지고 있다. 사회의 중요한 이슈에 대해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열린 토론의 장을 통해 올바른 정보와 의견 전달이 이루어져야 하고 폭넓은 의견이 수렴되어야 한다. 토론프로그램은 민주주의의 핵심인 여론형성의 중책을 맞고 있다. 따라서 토론프로그램은 여론수렴의 장이 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2000
김영석,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나남, 2000
김환열, TV 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김정기&박동숙 외,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 나남. 1999
이강수,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1991
이강수, 수용자론,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1
이용준, 디지털 혁명과 인쇄매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이종수, 선거 TV 토론과 시민저널리즘, 한국언론연구원, 1997
이정춘,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 서울: 나남, 1994
이효성, “한국 신문산업의 미래”, 김남석 외 편, 간국 언론산업의 역사와 구조, 서울: 연암 사, 2000
양승찬, 대통령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서울: 나남, 1997
윤호진, “토론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점”, 방송문화, 2000
장형익&김흥규 역, 켜뮤니케이션 개론, 서울: 나남, 1991
오택섭&권혁남&김성태, 현대 저치커뮤니케이션 연구, 나남 2006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나남, 2001
권혁남(1998). 한국의 대통령선거 TV토론 모델 개발 연구,『한국언론정보학보』, 가을 통권11호, 85-107
송종길(2006). 공직후보 TV토론 이용 동기가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지역 유권자들의 정치적 지식과 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50권 6호, 440-461
박상호&송종길(2005). 미디어 이용,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 대학생 집단의 미디어 신뢰도 평가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2호, 93-126
정성호&이화행(2006). TV토론이 유권자의 인지효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통권 4호, 63-87
유애리(2003). 한국의 TV토론 제도의 발전배경에 관한 연구. - 대통령 후보 TV합동토론회의 현황과 과제, 건국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석사학위논문
이남기(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