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집단따돌림의 정의, 발생요인, 유형, 해결방안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왕따의 정의

Ⅲ. 집단 따돌림의 발생요인
1) 심리, 사회적 원인
2) 구조적 원인
3) 따돌림이 집단화 되는 이유

Ⅳ. 왕따의 유형

Ⅴ. 왕따의 특성
1) 피해자의 특성
2) 가해자의 특성

Ⅵ.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1) 피해자
2) 부모
2) 학교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에는 청소년 문제가 우리 사회에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매스컴에 보도되는 것 을 보더라도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 '왕따' 라고 불리는 집단 따돌림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러 한 왕따 현상은 현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정신적인 피해, 심지어 자살에까지 미치고 있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 사이에서 또래들을 따돌리는 현상이 늘고 있고, 그것도 집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괴롭힘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행함으로서 학교 문화와 학생 개인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나이 어린 학생이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치유되기 힘든 정신적 상처를 받게 되어 그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에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최근에는 괴롭힘으로 인한 폐해의 심각성으로 말미암아 많은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이 학생들 사이에 벌어지는 괴롭힘을 조기에 예방하고, 이미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방안을 위해 애쓰고 있다. 따라서 '왕따'의 개념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원인을 살펴보고, '왕따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 일 것이다.

참고문헌
1) 강진영, 유현근(2000). 집단 괴롭힘. 서울;양서원
2) (주)가우디(1999). 왕따 리포트. 서울;우리교육
3)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상담 문제연구.
4) 박경숙외 2인(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학국교육개발원.
5) 안남수(2001).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집단 따돌림과의 관계 연구. 학위논문. 인제대학교 P10~15
6) 김성은(2000). 초등학생 집단 따돌림의 영향요인 연구. 목원대학원 논문. P15~21
7) 신명희(2001).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P12~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의 학교폭력문제
  •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자료와 접근방법을 통해 그 심각성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그리고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다. 학교재학의 모든 연령대에서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가장 위험한 시기는 청소년 초기인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사이이다. 연령에 있어서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의 비율이 학년이

  • [사회문제론] 국제결혼과 이주결혼이민자들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
  •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은 바로 가정을 유지하는데 힘들게 할 수 밖에 없다. 분명이 가정이 와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지만,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는 거의 움직임이 없는듯하다.(5) 사회적 문제사회적에서는 국제결혼에 대한 선입견이나 사회적 편견들을 가지고 바라보는 시선을 지적할수 있다.그러나 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로 국제결혼의 수적인 증가와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다양한 유형으로 이민족과의 결혼이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한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장.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1. 학교폭력의 개념 폭력의 사전적 정의는 “난폭한 힘”, “무법한 완력”, “강력”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폭행, 구타, 금품갈취 등의 신체적․물리적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심리적 언어적 폭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이라 함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

  • [학교집단폭력] 학교폭력
  • 집단폭력(일진회)의 원인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또한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발표에서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개인적 요인과, 가정환경요인, 학교환경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미시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사회구조나 제도의 거시적인 측면

  • 사회문제론 레포트
  • 사회인, 며느리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이들이 받는 차별은 여성 한 사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장애인을 비롯한 다른 소수자의 문제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장애인, 혼혈인, 새터민, 성적 소수자 등의 소수자 집단이 합해지면 다수자보다 많은 수가 되므로 이들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의 영향력은 사회전체로 파급된다. 차별받는 사람들이 문제는 그들이 속한 집단의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