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상호작용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3 / 2020.04.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
I. 전통적 임상모델
II. 학교변화모델
III. 지역사회학교모델
IV. 학교상호작용모델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을 언급하기 전에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서 필수적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복지의 가치가 학교라는 영역에서 사회복지사에 의하여 어떻게 적용, 실천되어야 하는 것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사회복지의 가치와 학교에의 적용
이러한 가치를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은 사회복지사가 주어진 환경상황 속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개입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실천분야가 전문화되고 발전되어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모델이 개발되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에서 체계화되었다. Alderson(1972)은 학교사회복지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학교상호작용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의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I. 전통적 임상모델
첫째, 전통적 임상모델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고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에 근거를 두었다. 이 모델의 주요 가정은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략, 전술, 기술은 개별사회사업방법에 기초를 두고 학교에서 어려움을 가진 학생과의 개별사회사업, 교사와 다른 학교 관련 직원과의 전문적 관계 수립, 부모와의 개별사회사업, 지역사회기관과 함께하는 사업, 저역사회에 학교 프로그램을 설명해 주는 것 등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및 대상,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및 대상,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목차학교사회복지I.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II. 학교사회복지의 대상III.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IV.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2. 학교변화모델3. 지역사회학교모델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I.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학교사회복지란 학교에서의 적응이 곤란한 원인이 되는 사회적 ․ 정서적 문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 확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교사회복지목차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4.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1) 미국2) 독일3) 한국Ⅲ.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적 모델2. 학교제도변화모델3. 지역사회학교모델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참고문헌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교육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학교 규모도 커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이장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2. 학교사회사업이란?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과정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과정목차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과정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1) 학교변화 모델(2) 지역사회학교 모델(3)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4) 전통적 임상 모델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과정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은 학교사회복지사가 교사나 기타 다른 전문인들과 함께 어떤 역할들을 수행하며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지를 알려줄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