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의 개념과 특징(장단점),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3 / 2023.05.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전통적 임상모델
(1) 개념
(2) 특징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변화모델
(1) 개념
(2) 특징
(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3) 지역사회-학교 모델
(1) 개념
(2) 개념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1) 개념
(2) 특징
(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
(1) 개념
(2) 특징
(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자료에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는 모델에 대해 Alderson(1972)에 의해 제시된 전통적 임상모델(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d model) 지역사회 -학교 모델(community-school model),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과 Costin(1975)이 개발한 학교-지역사회 -학생 관계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전통적 임상모델

(1) 개념

전통적 임상모델(clinical model)은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이론에 근거한 모델로 학생의 문제가 학생 개인이나 가족 또는 이 둘의 역기능적인 어려움으로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성민선 외, 2009).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업성취나 학교적응에 방해되는 심리 ․ 사회적인 문제를 가진 개별 학생에 대해 개입하고 필요한 경우 그 가족들을 개입 대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인지이론
  •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상적이고 완전을 추구하는 속성을 가진다. 성격의 도덕적인 부분이며, 남근기에 부모의 말이나 행동 등에 담겨져 있는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하여 초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성숙한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균형 있게 발전할 때 가능하고,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 방어기제 무의식적 방어기제란 자아가 불안에 대응하고 대처함에 있어서 활용하

  • [Ⅰ. 서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중요성과 실천모델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중요성과 실천모델Ⅰ. 서론UN에서는 1955년 ‘지역사회개발’이란 지역사회의 적극적 참여와 주도성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중점을 두고 전체 지역사회의 경제적․사회적 진보를 이룩하려는 과정이라고 정의 하였다. 즉, 지역주민이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의 주도권을 가지고 그 지역사회의 사회와 경제적인 여건을 유리하게 만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주민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역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2)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의 비교4) 지지하는 입장과 이유Ⅲ.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실천 심리사회적 모델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2)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의 비교4) 지지하는 입장과 이유Ⅲ.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실천 심리사회적 모델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학교사회복지사 23다. 서로에 대한 인식1) 교사 232) 상담사 233) 학교사회복지사 24Ⅲ. 결 론 -24Ⅳ. 참 고 문 헌 25Ⅰ. 서 론청소년기는 인생에 있어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인간이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