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이론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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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성장-점유 매트릭스
1. 1/4분면(문제아) : 고성장·저점유
2. 2/4분면(별) : 고성장·고점유
3. 3/4분면(자금젖소) : 저성장·고점유
4. 4/4분면(개) : 저성장·저졈유

II. 포트폴리오 분석에 따른 전략방안
1. 문제아 제품
2. 별 제품
3. 자금젖소 제품
4. 개 제품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포트폴리오 분석에 따른 전략방안

현제품시장. 비용, 제품수명주기상의 시장성장률. 경쟁기업에 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는 자원, 기타 제품 및 경쟁기업의 반응 등의 관련성을 분석한 후 구체적으로 각 제품 및 제품그룹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림] 성장·점유 매트릭스상의 자금흐름 및 제품주기



이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전략방안이 제시될 수 있다.

1. 문제아 제품

‘문제아' 제품은 가능한 한 빨리 '별' 제품으로 육성해야 한다. 물론 모든 '문제아' 제품 전체를 육성할 자금능력이 없으므로 가장 유망한 제품을 선택하고 그 나머지는 그대로 두거나 처분하는 것이 유익하게 된다. '문제아' 제품과 관련한 기업의 전략은 보통 철수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2. 별 제품

'별' 제품에 대해서는 시장점유율을 계속 늘리기 위해 집중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여기서는 수익성보다는 시장점유율이 더욱 중요한 목표이다.
'별' 제품과 관련한 기업의 전략은 보통 시장점유율을 확대 유지하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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