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I. 공격성
II. 친사회적 행동
III. 자기효능감
* 참고문헌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변화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습이론가들과 같은 입장을 취하지만 반두라는 인간을 단지 환경의 지배를 받는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로 보기보다는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로 보고 있다.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환경적 자극과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인 사건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를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에서처럼 외부적인 자극이나 강화에 의해서만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행동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평가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행동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 간의 崙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해되어야 한다.
반두라는 인간의 발달을 보편적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지 않았다. 각 개인이 처해있는 인생의 단계에 따라 행동의 선행요인과 강화의 효과성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강화의 효과성은 각 개인의 목표, 계획, 자아효능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행동발달의 공통적 특징을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본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한 예로, 아동은 노래나 춤을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가르쳐주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면서 새로운 노래나 춤을 배우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아동은 모방의 대상이 인기가 있거나 똑똑하거나 재능이 있을 경우 그 대상을 더 많이 모방한다. 또한 아동은 어떤 행동이 처벌을 받기보다는 보상을 받는 것을 볼 때 그 행동을 모방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아동이 보고 들은 것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따라 하기보다는 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피고 그 행동의 적절성을 판단한 후에 따라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이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인간의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및 자아효능감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