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I. 공격성
II. 친사회적 행동
III. 자기효능감
* 참고문헌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변화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습이론가들과 같은 입장을 취하지만 반두라는 인간을 단지 환경의 지배를 받는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로 보기보다는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로 보고 있다.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환경적 자극과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인 사건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를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에서처럼 외부적인 자극이나 강화에 의해서만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행동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평가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행동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 간의 崙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해되어야 한다.
반두라는 인간의 발달을 보편적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지 않았다. 각 개인이 처해있는 인생의 단계에 따라 행동의 선행요인과 강화의 효과성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강화의 효과성은 각 개인의 목표, 계획, 자아효능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행동발달의 공통적 특징을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본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한 예로, 아동은 노래나 춤을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가르쳐주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면서 새로운 노래나 춤을 배우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아동은 모방의 대상이 인기가 있거나 똑똑하거나 재능이 있을 경우 그 대상을 더 많이 모방한다. 또한 아동은 어떤 행동이 처벌을 받기보다는 보상을 받는 것을 볼 때 그 행동을 모방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아동이 보고 들은 것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따라 하기보다는 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피고 그 행동의 적절성을 판단한 후에 따라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이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인간의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및 자아효능감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성역할3) 친사회적 행동4) 시범과 설교5) 자기조절4. 반두라 이론의 장점과 단

  • 영화 `굿윌 헌팅` 분석-Albert Bandura 이론 중심으로
  • 반두라가 모방학습을 말한 대표 학자이기 때문이다. 모방학습에 대한 영상, 인물을 찾기 좋을 것 같다고 했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여러 의견 중에서도 영화 ‘굿 윌 헌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이 영화가 원래 인본주의적 관점으로 해석이 많이 되었던 영화이지만 사회학습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했고, 영화 주인공 ‘윌 헌팅’의 행동에서 자기 효능감이 영화 전반부에 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나 다름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났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반두라는 학습이론은 외부자극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통제한다는 스키너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이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능력인 인지능력을 고려

  • [교육학, 방송대]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그 후 이론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적, 인지적 요인을 확인했다. 이론은 기호를 사용하는 능력,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관찰자의 가치, 태도, 행동 양식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1980년대부터 자기효능감과 자기 조절 학습의 개념은 이론의 중요한 관점이 되었다. 자

  • [유아교육]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ok
  •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그 후 이론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적, 인지적 요인을 확인했다. 이론은 기호를 사용하는 능력,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관찰자의 가치, 태도, 행동 양식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1980년대부터 자기효능감과 자기 조절 학습의 개념은 이론의 중요한 관점이 되었다.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