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굿윌 헌팅` 분석-Albert Bandura 이론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내용의 분류 이유 및 자료 선정 이유
2. 반두라
1)반두라 생애
2)반두라 주요이론
3. 관련 자료
1)기사
2)논문
3)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내용의 분류 이유 및 자료 선정 이유
: 성격심리학 책에 나온 순서와 비슷하게 내용을 분류하였다. 그 이유는 조금 더 익숙하고 그 순서가 가장 보기 좋고 이해하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이다.
반두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반두라가 모방학습을 말한 대표 학자이기 때문이다. 모방학습에 대한 영상, 인물을 찾기 좋을 것 같다고 했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여러 의견 중에서도 영화 ‘굿 윌 헌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이 영화가 원래 인본주의적 관점으로 해석이 많이 되었던 영화이지만 사회학습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했고, 영화 주인공 ‘윌 헌팅’의 행동에서 자기 효능감이 영화 전반부에 비해 후반부에 상승하는 것이 확연히 보였고 상담자를 모방하고 모델링하려는 모습이 잘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2. 반두라
1) 반두라의 생애
: 알버트 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그가 다닌 고등학교에는 단지 20명의 학생들만이 있었다. 반두라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 연구의 초점은 심리 치료과정, 가족상황에서 아동의 공격성 등에 두었다. 특히 반두라는 아동이 사화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모방학습의 이해에 관습을 고조시켰다. 학습이론가는 케네스 스펜스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해 왔다. 1953년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현재까지 재직 중이다.
- 참고문헌
-
발달심리학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권석만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성격심리학 교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