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조작적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하고 싶은 말
- 자세하게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A.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I.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2. 소멸
3. 자극일반화
4. 자극변별화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B.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I. 주요개념
1. 조작적 행동
2. 강화
3. 벌
4. 강화스케줄
5. 행동조형
6. 행동수정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C.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주요개념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단계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공격성
2. 친사회적 행동
3. 자기효능감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에서는 발달은 학습의 결과이고, 인간의 학습은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파블로프에 따르면 인간의 발달은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어진다고 본다. 인간을 능동적이기보다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며, 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존재로 본다. 즉, 인간은 자신의 발달과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주어진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피핀에서 유전적으로 부여된 특성이나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다.
파블로프는 환경적 사건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두었다.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에 따라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해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III.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을 학습의 결과로 보고 있다. 파블로프(Pavlov)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으로 고전적 조건형성을 사용하였다. 파블로프에 따르면, 학습은 환경에서의 자극과 그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 간의 관계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들 관계는 강화와 소멸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개인이 속한 환경이나 문화에서 정상적인 감정이나 태도를 학습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재학습시키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역조건화, 충만노출, 체계적 둔감법 등은 임상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들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역조건화는 사람에게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는 것을 허용한 다음 매스꺼움을 일으키는 약물을 주어 이 둘을 짝짓게 되면 담배나 술은 조건화된 매스꺼움을 일으키므로 술이나 담배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충만노출이란 주로 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공포증을 소멸시키기 위해 오히려 조건 자극이 있는 곳에서 오랜 시간 머물게 하여 부정적인 일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것을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체계적 둔감법도 주로 공포증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환자가 심리적으로 무서워하는 대상과 서서히 가까워지게 하여 공포를 소멸하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고전적 조건형성은 현장에서 개인의 부적응적인 행동을 제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데 적용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조건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실제적 적용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황혼이혼 정의,원인,장단점분석및 황혼이혼 사례와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시,나의의견정리 - 황혼이혼 연구레포트
- 8가지 패션 美의식(패션감성이미지)을 만들어보시오
- [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