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이해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기 이해의 발달
목차
자기 이해의 발달
I. 이론적 접근
1. 정서적 체험으로서의 자아
2. 사회적 구성물로서의 자아
3. 성숙한 자아의 개념
4. 현상학적 자아
II. 자아의 발달
1. 자아 인식
2. 자아존중감
3. 자아통제감
4. 사회인지 발달
* 참고문헌
자기 이해의 발달
나는 누구인가 라는 물음과 해답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철학적 사색의 주된 테마이며, 자아에 대한 이해는 인간이 깨달을 수 있는 가장 큰 지혜로 생각해왔다. 철학자가 아닌 보통 사람들도 옛날부터 자아(狀1f)가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자아가 다른 사람과는 어떻게 다른지 등에 관심을 가져왔다. 심리학 내에서는 제임스(James)를 시작으로 하여 알포트(Allport)와 로저스(Rogers)로 그 맥락을 이으며 꾸준히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I. 이론적 접근
자아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다. 여기서는 자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
  • 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의 자기이해 발달, 자기통제)CONTENT유아기 자아발달I. 자기이해의 발달1. 자아개념2. 자아존중감II. 자기통제* 참고문헌유아기 자아발달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시기이다.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속에서 겪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성 역할의 개념을 획득하며, 호기심을 보이게 된다. 또한 유아기에는 기초적이지만 무엇이 도덕적 인지

  • 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 -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 사회인지와 타인인지
  • 아동기 자기이해의 발달목차1.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1) 자아인식2) 자아개념3) 자아존중감4) 일반적 자아존중감5) 아동기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1) 자기효능감2) 자기통제3)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4)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5)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3. 사회인지와 타인인지참고문헌1.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1) 자아인식- 자신에 대한 이해는 자기인식에서 출발- 아동기의 자아인식은 자아개념과 자

  • [발달심리학] 청소년 자기이해 프로그램
  • 청소년 자기이해 프로그램 질 풍 노 도♣학습목표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발달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그와 관련하여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자라나조나는 청소년이다!!목표 청소년기의 중요 과업인 ‘정체성 확립’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룰 수 있도록 한다.청소년기에 겪는 섭식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알려준다.올바른 영양소 섭취에 대해 배운다.기대효과부모님과의 관계를 포함한 인간관계에

  • [발달심리학] 한동고등학교 학생 방과후 `청소년을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기획안
  • 한동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청소년을 위한 자기이해’ 프로그램 개발 기획안목차신체, 인지, 정서 발달의 전반적 이해 및 자신의 발달 단계이해 신체 발달인지 발달정서 발달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단계와 연관 지어 이해함 자아 정체감뇌 발달 수면부족성장속도행동 및 심리문제를 경험하고 청소년을 위한 대처와 시도 방법 제시 스트레칭역할극우울, 자살부모와 효과적인 대화법웃음치료1회기 (시간: 1시간

  • 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 아동발달 -사회성 발달INDEXⅠ. 자기 이해Ⅱ. 사회 인지와 마음의 이론Ⅲ. 성역할 발달Ⅳ. 또래관계Ⅴ. 우정Ⅰ. 자기 이해자아개념(self-concept) 은 인지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를 포함하며 신체, 가족,외모, 능력 등 자신의 특정 측면들에 대한 자기 평가 또는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으로 정의된다.정의자아개념자아 개념의 구성 요소자아상(self-image)은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실제적 자아는 스스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