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정서발달 특징(아동기의 자기이해발달, 친사회적 행동, 또래관계, 학교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1.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1) 부모의 양육태도
(2) 출생순위
(3) 사회경제적 지위
(4)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
3) 자기효능감
4) 자기통제
2.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2) 감정이입
3. 또래관계
1) 또래의 기능
(1) 사회화의 기능
(2)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
(3) 정서적 안정감 제공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발달 아동기의발달 아동발달의이론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발잘적위기 Piaget 이론 행동주의이론
  • 생활환경의 개선, 식품의 질적 또는 양적인 면 향상, 운동량감소.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발달인격적 독립을 얻는 것, 동년배 이성과 어울려 지내도록 배우는 것, 성역할을 배우는 것 등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발달과업이 주어진다. 성취에 대한 기쁨과 성인에게 인정을 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가치감과 근면감 형성. 가족보다는 또래집단의 영향 더욱 중요, 또래관계가 아동의 가장 큰 기쁨과 깊은 좌절의 근원이 되기도 함.아동기 공격성은 점차 횟

  • 청소년의 인간관계 -부모, 교사, 친구,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관계1) 교사 학생관계의 특징 2) 교사 학생관계의 갈등요인 3) 교사 학생관계의 갈등개선 방법 Ⅲ. 결론- 교사로서 청소년의 인간관계 지도방향참고문헌 p.21Ⅰ. 들어가며청소년기가 갖는 발달과 정상의 특수성 때문에 청소년의 특성을 한마디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다. 개인차는 있지만 청소년기에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발달적 특성으로 신체적, 성적 성숙, 인지적 발달, 정서적 불안정, 인간관계 확대, 자아

  • [유아교육학]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
  •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5> 유아기는 학습의 잠재가능성이 풍부하다. 3)유아기 발달 영역- 유아기의 발달은 크게 세 영역으로 나뉜다. 신체적 발달 : 신체변화와 운동발달 인지적 발달 : 사고와 언어 사회-정서적 : 성격과 타인과의 관계 그러나 유아의 해동영역이 세 가지 범주로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ex>유아들은 그들 또래집단과의 소꿉놀이 통해(사회적-정서적 영역) 어른들의 언어와 행동을 습득, 모방하며(인지적 영역) 역할 분담의

  • [사회복지] 아동기의 발달
  • 관계를 나타내며 교육기술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사명이다. 어린이의 신장과 체중 등은 아동자신의 행동이 규범적일 뿐만 아니라 타인으로부터의 반응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⑴ 일반적 발달 특징① 신체의 발달 속도는 점차로 정상적이 되고 신체의 체제가 전체적으로 안정되는 시기이다.② 지적 발달이 현저하여 소위 지식 생활 시대를 이룬다.③ 자기 스스로 감정을 통제하여 사회적으로 우월하려고 하는 욕구가 확대되어 협동심과 경쟁심이 강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발달에 주요인 이 됩니다.학교생활을 통해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적 기술과 예술, 신체적 활동들을 익히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리고 부모, 친구들과의 관계는 앞으로 생활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갖추도록 해준다. 이 시기에 발달되는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정서적 발달과 사회 복지적 발달 개입에 관하여 논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