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정서발달(아동의 자기이해발달,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 발달, 또래관계 발달,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I.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3. 자기효능감
4. 사회인지와 타인이해

II. 정서발달
1. 자의식 정서
2. 정서이해
3. 정서적 자기 규제
4. 타인이해 : 조망수용능력

III. 도덕성 발달
1.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이론
2) Kohlberg의 이론
(1) 수준1. 전인습적 추론
(2) 수준2. 인습적 추론
(3) 수준3. 후인습적 추론
2. 사회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IV.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2. 감정이입

V. 또래관계
1. 또래집단의 기능
1) 사회화의 기능
2) 태도나 가치관 형성
3) 정서적 안정감 제공
4) 인지발달과 정보제공
2. 우정의 발달
3.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
1) 인기아동
2) 보통아동
3) 고립아동
4) 거부아동
5) 혼합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I. 자기이해의 발달

아동기에 자기이해는 자신에 대한 심리학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자신의 특성을 또래들의 특성과 비교할 수 있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생각하며 그 이유를 살피게 된다. 자신에 대한 이러한 사고방식은 아동의 자아존중감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 자아개념

자아개념(self-concept)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하여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에서 발달하기 시작한다.
학령기 아동은 더욱 세련된 나를 인식하고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게 된다. 아동들은 자신이 관찰한 행동과 내적상태를 일반적인 성향(deispositions)으로 조직하게 되면서 8-11세 사이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친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I. 서론 : 친사회성 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과 정의1. 친사회성 행동 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친사회성의 정의Ⅱ. 본론 : 아동의 친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 어머니가 아동의 친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및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3. 친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 또래집단Ⅲ. 친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들1. 관계형성 발달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2. 정서지능에

  • [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발달1) 의의2) 웩슬러 지능검사5. 창의력 발달1) 의의2) 영향을 미치는 요인6. 언어발달1) 의의2) 영향을 미치는 요인III. 정서발달1. 분노2. 공포3. 질투4. 애정5. 불안IV. 사회성발달1. 자아의 발달1) 자아개념2) 자존심3) 근면성4) 도덕성2. 대인관계의 발달1) 의의2) 교사의 영향3) 또래의 영향3. 성역할의 발달1) 성정체성2) 성항상성3) 성고정관념4. 대중매체의 영향1) TV2) 컴퓨터아동기 발달아동기(兒童期)는 학동기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 아동의 사회화와 사회성 행동의 발달
  • 행동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지적 기술 특히 수 능력에 있어서 남녀아 모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부모의 이혼은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와 유아간의 관계 특히 어머니와 아들과의 관계가 악화되기 쉽다. 왜냐하면 부모는 자신의 고민 때문에 자녀가 애정과 지도가 필요할 때 정서적 자원이 되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2. 또래와 아동의 사회화1) 또래의 정의현대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대부분의 부모들이

  • [아동가족의이해] 자아존중감에 대해 설명하고 자아존중감이 아동기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쓰시오
  • 아동가족의이해 자아존중감에 대해 설명하고 자아존중감이 아동기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아존중감이란2. 자아존중감의 형성과 발달3. 자아존중감이 아동기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1) 사회성 발달2) 친사회적 행동3) 교육적 영향4) 또래관계5) 지능 발달6) 내외통제성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자아체계, 성격 및 행동을 이해함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심리적 개념

  •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 기억발달, 개념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언어발달), 아동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발달의 경향3. 개념발달1) 가역성2) 탈중심화4. 지능발달5. 창의력 발달1) 의의2) 영향을 미치는 요인6. 언어발달1) 의의2) 영향을 미치는 요인III. 정서발달1. 분노2. 공포3. 질투4. 애정5. 불안IV. 사회성 발달1. 자아의 발달1) 자아개념2) 자존심3) 근면성4) 도덕성2. 대인관계의 발달1) 의의2) 교사의 영향3) 또래의 영향3. 성역할의 발달1) 성정체성2) 성항상성 3) 성고정관념4. 대중매체의 영향1) TV2) 컴퓨터* 참고문헌아동기의 발달특성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