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특징)
목차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II. 언어발달
III. 정서발달
* 참고문헌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적 발달
I. 인지발달
피아제(Piaget)는 2~7세까지를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라고 하였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사물과 사건을 상징을 써서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언어는 정신적 표상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유아는 말, 몸짓, 그림 등 일상적인 상징을 사용하는 데 능숙해진다.
놀이에서도 다양한 상징을 활용하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가장(假裝)놀이를 들 수 있다. 피아제는 유아가 가장놀이를 통해 새로 습득한 표상 도식을 연습하고 강화한다고 보았다. 아이들의 놀이에서 블록은 때로 전화기도 되고 총도 된다.
소꿉장난 같은 사회극놀이는 고도의 가장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유아는 때로 다른 인물이 되어 언어와 동작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꾸며나간다.
피아제는 이 시기에 상징을 통한 정신적 표상이 크게 증가함에도 다음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에 비해서는 여러 가지 한계를 가진다고 보았다. 전조작기 유아는 구체적 조작기 아동과 다르게 상징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조작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조작(operation)이란 어떤 힘을 가하여 대상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조작을 . 이해할 수 있으려면 가역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가역성(reversability)이란 어떤 문제에서 일련의 단계를 따라가고 그다음에 머릿속에서 원래 시작점을 향해 역방향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으로 논리적인 조작의 과정이다. 피아제는 전조작기 유아는 가역성과 조작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예컨대, 전조작기의 유아는 둥근 찰흙덩어리가 길쭉한 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 사촌이 민우인 것은 알지만 민우의 사촌이 자기인 것은 알지 못한다. 이는 사물, 사건, 인간관계 등에서의 가역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 인지적 발달의 관심영역- 감각 및 지각발달 장애 :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정확한 의료적 진단과 치료를 의뢰하고 부모에 대한 정서적 지지상담 실시3) 정서적사회적 측면 - 양육자와의 부적절한 애착관계 형성 :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침- 맞벌이 가족의 경우 분리불안 표출과 부모와의 접촉 회피 등- 아동에 대한 조기진단과 치료, 부모에 대한 상담, 심리치료, 아동양육 프로그램 실시 Ⅲ. 학령전기1. 학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1. 태아기2. 유아기3. 학령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청년기 : 22-34세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자료] 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에 대해서
  • 발달 - 유아기 1. 신체발달(1) 신생아 및 영아의 특징과 능력(2) 신장과 체중의 발달(3) 감각의 발달(4) 운동능력의 발달(5) 생리적 습관의 발달2. 언어 및 인지의 발달(1) 언어 발달 과정(2) 인지의 발달 3.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1) 정서의 분화(2) 자아의식의 발달(3) 표현행동의 발달(4) 애착행동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문제Ⅲ. 학령전기의 발달 - 학령전기1. 신체발달(1) 운동 발달(2) 자조기술의 발달 2. 인지발달 (1) 상징적 사

  • [학령전기발달]학령전기 아동발달 - 학령전기(아동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 아동은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며,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기 아동의 발달을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다.I. 신체발달아동기에는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진다. 이 시기의 아동의 신체적 특징은 근육과 골격은 성장기 이지만 근육의 발달은 유아기와 같이 아직 불완전하다. 이때 근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태아기와 유아기, 학령전기
  • 발달 - 유아기 1. 신체발달(1) 신생아 및 영아의 특징과 능력(2) 신장과 체중의 발달(3) 감각의 발달(4) 운동능력의 발달(5) 생리적 습관의 발달2. 언어 및 인지의 발달(1) 언어 발달 과정(2) 인지의 발달 3.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1) 정서의 분화(2) 자아의식의 발달(3) 표현행동의 발달(4) 애착행동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문제Ⅲ. 학령전기의 발달 - 학령전기1. 신체발달(1) 운동 발달(2) 자조기술의 발달 2. 인지발달 (1) 상징적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