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태아기
1. 태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태아기의 개념(임신 3개월-출생까지)
2)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징
⑴ 성장률
⑵ 개인적 특징
⑶ 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소
3) 태아의 발달
⑴ 임신초기 (수정-임신3개월)
⑵ 임신중기(임신 4개월-임신 6개월)
⑶ 임신말기(임신 7개월-출산)
3) 임산부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⑴ 임신연령
⑵ 임산부의 건강상태
⑶ 약물의 복용
⑷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1) 생물학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Ⅱ. 유아기
1. 유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유아기의 개념(출생시- 대략 2세까지)
2) 신체적 발달
⑴ 신체적 발달의 특징
⑵ 운동 발달의 단계
3) 인지적 발달(피아제)
4) 사회적 발달
5) 정서적 발달
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문제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인지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정서적·사회적 측면

Ⅲ. 학령전기
1. 학령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학령전기의 개념(대략 2세- 4살까지)
2) 신체적 발달
3) 인지적 발달
⑴ 상상능력
⑵ 언어의 발달
3) 사회적, 정서적 발달
⑴ 자기통제
2.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 되는 학령전기의 문제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본문내용
Ⅰ. 태아
1. 태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
1) 태아기의 개념(임신 3개월-출생까지)
- 정자와 난자의 결합으로 형성된 새로운 개체를 태아라고 함
- 외형적으로 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갖춤
2)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징
⑴ 성장률
- 태아기에 결정되는 유전적 요인은 사람이 성숙하는 속도에 영향을 미침
- 성장의 속도를 결정하고 생에 있어서 주요한 변화의 시작과 노화, 사망까지 인도함
- 인간의 다양한 특징, 즉 운동능력의 발달, 연령에 따르는 지적인 능력의 변화, 퍼스낼리티의 발달, 신체적 성숙의 시기가 유전적 영향을 받음
⑵ 개인적 특징
- 신체적 특징, 즉 눈의 색깔, 키, 혈액형, 지능과 같은 대다수의 중요한 특징은 유전인자의 결합된 활동에 의해 결정됨
- 사회성, 활동적인 성격과 같은 기질적인 측면도 유전적 요소의 영향을 받음
⑶ 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소
- 비정상적 발달, 즉 다운증후군, 몽골리즘과 같은 염색체의 이상도 유전적 요소에 기인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개인적으로 맘에듬..
  • supe***
    (2006.04.26 00:01:19)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자료] 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에 대해서
  • 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의 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Ⅱ. 유아의 발달 - 유아기 1. 신체발달(1) 신생아 및 영아의 특징과 능력(2) 신장과 체중의 발달(3) 감각의 발달(4) 운동능력의 발달(5) 생리적 습관의 발달2. 언어 및 인지의 발달(1) 언어 발달 과정(2) 인지의 발달 3.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1) 정서의 분화(2) 자아의식의 발달(3) 표현행동의 발달(4) 애착행동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문제Ⅲ. 학령전기의 발달 - 학령전기1. 신체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태아기와 유아기, 학령전기
  • 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의 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Ⅱ. 유아의 발달 - 유아기 1. 신체발달(1) 신생아 및 영아의 특징과 능력(2) 신장과 체중의 발달(3) 감각의 발달(4) 운동능력의 발달(5) 생리적 습관의 발달2. 언어 및 인지의 발달(1) 언어 발달 과정(2) 인지의 발달 3.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1) 정서의 분화(2) 자아의식의 발달(3) 표현행동의 발달(4) 애착행동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문제Ⅲ. 학령전기의 발달 - 학령전기1. 신체발

  • [가정학] 인간발달 사회성발달과 도덕성발달
  • 인간의 발달이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태아기와 유아기를 중시하고 있느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인간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이라는 정황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행동과 의사표현이 나타나고 자기주장적인 행동이 보이기 시작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이 시기 아동이 점차 다루기가 어려워진다.(4)유아기혁령전기로 불리는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고 의사소통능력의 급격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가족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 상상력과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자기 통제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 주장을 굽힐 줄 알게되고 사화적관계의 기술을 터득한다.자아

  • [에드바르트 뭉크]에드바르트 뭉크의 일대기,오이디푸스갈등, 에드바르트 뭉크의 작품,자화상, 에드바르트 뭉크에 대한 평가 분석
  • 인간의 내면을 격렬한 색과 왜곡된 선으로 담아내어 보는 사람 역시 같은 감정을 만들어 내게 하는 이 기법은 미술사 흐름의 한 전환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예술은 내면세계의 어둠에 주목하고 주관적, 독창적인 자신의 예술세계를 이뤄 표현주의의 선구자로 평가된다.그의 일생은 건강하지 못했다. 어머니의 죽음, 잇따른 누나의 죽음과 의사였지만 이상성격자였던 아버지. 이러한 환경과 생활에서 그는 일생동안 악의에 찬 위험이 육박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