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a+자료] 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태아의 발달 - 태아기

1. 생명체의 형성과정
(1) 수정
(2) 유전인자와 성의 결정
2. 태아의 발달
(1) 배란기
(2) 배아기
(3) 태아기
3. 출산의 과정
(1) 이슬
(2) 진통
(3) 파수
(4) 개구기
(5) 만산기
(6) 후산기
4. 태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임산부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5. 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의 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Ⅱ. 유아의 발달 - 유아기

1. 신체발달
(1) 신생아 및 영아의 특징과 능력
(2) 신장과 체중의 발달
(3) 감각의 발달
(4) 운동능력의 발달
(5) 생리적 습관의 발달
2. 언어 및 인지의 발달
(1) 언어 발달 과정
(2) 인지의 발달
3.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
(1) 정서의 분화
(2) 자아의식의 발달
(3) 표현행동의 발달
(4) 애착행동
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문제

Ⅲ. 학령전기의 발달 - 학령전기

1. 신체발달
(1) 운동 발달
(2) 자조기술의 발달
2. 인지발달
(1) 상징적 사고
(2) 직관적 사고
(3) 자아 중심적 사고
(4) 비가역성
(5) 물환론적 사고
(6) 도덕적 실제론
(7) 꿈의 실제론
(8) 보존개념
3. 개념발달
(1) 분류
(2) 서열화
(3) 공간개념
(4) 시간개념
4. 언어 발달
5. 정서발달
6. 심리사회적 발달
(1)자아통제
(2)성취감의 발달
7. 사회화
8.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학령전기의 문제
(1) 아동학대

본문내용

1. 생명체의 형성과정
(1) 수 정
생명은 임신으로 시작된다. 임신이란 성숙된 난자가 성숙된 정자와 결합하여 수정란이 되는 것을 말한다. 남자의 정자와 여자의 난자를 배우체라고 하는데 이 두 배우체의 결합을 수정이라 한다. 여성은 출생시 이미 난소를 가지고 있는데 난소에는 약 20만개의 미성숙된 난자가 들어 있다가 성숙한 여성이 되면 매달 한 개씩 성숙된 난자가 난소에서 배출된다. 이것이 곧 여성의 생식세포인데, 직경은 0.14mm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남성이 성숙하면 남성의 생식세포인 정자를 배출한다. 정자 크기는 난자의 약 1/40정도 이며 난자에 비해 아주 활동적이다. 정자는 성교시에 배출되며 1회 약 1~5억마리 정도나 배출된다. 정자는 올챙이 모양으로서 유전적 정보는 머리모양 앞부분에 있다. 이 정자는 자궁을 거쳐 난자가 있는 난관까지 헤엄쳐 갈 만큼 활동적이다. 수많은 정자가 난관을 향해 헤엄쳐 가다가 먼저 난자에 도달하는 정자만이 난막을 뚫고 난자와 결합되면 꼬리는 떨어져 버린다. 정자가 난자의 세포막에 닿으면 정자의 머리모양의 앞부분에 있는 아크로솜 속의 물질이 분비되고 난자의 세포 속이 부풀어 올라 정자의 침투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리하여 정자의 핵과 난자의 난핵이 결합하며 단핵의 수정란, 즉 접합체가 되는데 이것을 수정 즉 임신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출판> 유안진 지음
• 영유아 보육개론<형설출판사> 전남련, 김재환, 김혜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형설 출판사> 곽형식, 박영애, 박인전, 양점도, 윤종희, 이소희, 이항재, 최영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눔의 집> CHARLES ZASTROW, KAREN K. KIRST-ASHMAN
옮긴이 김규슈, 김인숙, 박미은, 박정위, 설진화, 우국휘, 홍선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저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사회사업 대상에서 아동과 청소년에 중점을 두어 개념적 정의를 내려보면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에서 통용되고 있는 태아기(임신~출산), 유아기(0~2세), 학령전기(2~4세), 아동기(4~12세), 청소년기(12~22세), 청년기(22~35세), 장년기(35~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구분 중, 육체적 기능 정도와 의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아동 및 청소년기를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8세 이전까지로 보고 있다.ⅱ.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함의인간은 각각의 생애 발달 단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행동과 의사표현이 나타나고 자기주장적인 행동이 보이기 시작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이 시기 아동이 점차 다루기가 어려워진다.(4)유아기혁령전기로 불리는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고 의사소통능력의 급격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가족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 상상력과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자기 통제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 주장을 굽힐 줄 알게되고 사화적관계의 기술을 터득한다.자아

  • [아동음악]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
  • 유아기 때부터 들을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서 올바른 감상행위를 몸에 익히게 하는 것은 음악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유아기는 음악감상에 있어서 비교적 교사나 부모의 의도가 잘 받아들여지는 시기이다. 즉 어떤 음악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유아는 특별한 거부감 없이 주어지는 음악에 쉽게 빨려 들어간다. 특 히 만5세를 전후한 유아는 가창과 음악감상에 관심을 보이는데, 이 때는 유아가 직접 지휘를 해보거 나 몸을 흔들어 보는 등 자유로운 분위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성 발달기타 특징•분리-개별화 과정 (말러, Mahler)•걸음마기의 자기통제: 다른 사람의 특정 요구에 응할 수 있는 능력, 상황에 맞게 적절한 행동을 선택/조절,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외부지시 없이도 스스로 하는 능력-충동에 대한 통제-환경에 대한 통제※걸음마기 자기통제능력은 대소변훈련에서 시작(4) 학령전기 (만 4-6세)이 시기는 프로이트 남근기, 에릭슨 주도/죄의식, 피아제 전조작기, 콜버그 전인습적 도덕이 발달하는 단계이

  • 정신건강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 사회는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고 최적의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Erikson이 말하는 자아정체는 결국 개인적 • 사회적으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알고 이를 구체적으로 현실생활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자신에 대해 확신을 갖는 것을 말한다.둘째, 사회적 미성숙성을 들 수 있다. 가정, 학교 및 교우집단이 주된 생활환경이 되고 있는 청소년들은 그들의 경험영역이 좁을 뿐만아니라 활동의 종류도 극히 제한된 범위 내에 머물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