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의 영아보육과 심리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보육시설에서의 영아보육과 심리적 발달
목차
보육시설에서의 영아보육과 심리적 발달
I. 영아 보육시설 보육환경의 특징
II.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이 영아의 애착발달에 미치는 영향
III.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이 아동의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보육시설에서의 영아보육과 심리적 발달
I. 영아 보육시설 보육환경의 특징
우리나라 기혼 여성 취업률의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며,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보육시설에서의 영아 보육이 확산되면서 시설의 확충 문제만이 아니라, 보육시설에서의 영아 보육이 과연 영아의 심신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실 이제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육아에 대해 어릴 때는 가정에서 전적으로 부모의 손에 의해 양육되어야 하고, 그렇게 해야만 모자(母子)간의 원만한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이후의 심리적 발달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먼저 보육시설의 보육 환경이 가정의 보육 환경과는 어떤 면에서 다른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보육시설의 보육 환경 가운데 특히 불안정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중심으로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은 하루의 일정 시간 동안 어머니와의 분리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하루의 긴 시간 동안 어머니와의 분리는 그 만큼 아이와의 상호작용 양의 감소를 의미한다. Skeels는 그의 연구에서 애착 형성에 있어 상호 작용의 양은 상호 작용의 질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는 보육원에 수용되어 있는 정신 발달 지체 영아 25명(생후 7-36개월)을 대상으로 지능의 발달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25명의 영아들 가운데 13명은 가벼운 정신 발달지체 현상을 보이는 여성들이 살고 있는 시설에 맡겨지게 되고, 나머지 12명은 그대로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상황이었다. 이렇게 서로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이들의 지능 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서 검사한 결과, 전자의 경우는 IQ가 64에서 92로 상승하였지만, 후자의 경우는 87에서 61로 오히려 감소하였다.
전자의 경우는 지능 발달 지체 현상을 보이는 여성들이 제공하는 자극의 내용이나 중류, 제시 방법 등, 자극의 질적인 면에서 가정보다 훨씬 빈약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중에는 정상에 가까운 지능을 보인 것이다. 이 결과는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다. 즉 지능 발달 지체 여성들이 제공하는 자극의 질은 여러 면에서 빈약하지만, 영아들의 입장에서는 보육원에 있는 경우보다는 훨씬 많은 사회적 감각적 경험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극의 질은 떨어지지만, 영아와 이들 여성들과의 상호 작용 양은 많았기 때문에 영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이 연구는 애착 형성을 위해서는 어머니와의 상호 작용의 양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런데 어린 자녀를 보육시설에 맡기는 경우 아이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아침 저녁으로 얼마 되지 않으며, 그것도 0세인 경우는 수면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어머니와의 상호 작용 양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둘째, 보육시설에서 보육을 받는 영아는 어머니를 포함하여 2명 이상칙 양육자에 의해 보육을 받는 보육 환경에 놓여 있다는 문제이다. 보육시설에서 보육을 받는 영아는 어머니를 포함한 보육교사들에 의해 보육을 받고 있는 상황, 즉 multipIe mothering상황에 놓여 있다는 사실은 자신을 보호해 주고 책임지는 사람이 오직 한 사람이 아닌 2명 이상이라는 것이며, 이는 애착의 대상으로 오직 한 사람에게로 집중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양육자에 따라 양육 방식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영아는 motheing의 불연속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영아가 신호를 보냈을 때 이에 대한 반응이나 대처방법이 양육자에 따라 다를 경우, 영아는 자신이 이런 신호를 보내면 이런 반응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는 예측을 하기가 쉽지 않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로서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보육교사로서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1. 보육교사의 역할1) 모성적 역할모성적 역할은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역할로써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신체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하여 영유아에게 신체적 편안함과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어린 영아일수록 보육시설에서 주로 양육의 기능이 이

  • [보육학개론] 애착의 정의와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영아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보육학개론 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아와 교사간의 안정적인 애착관계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만큼이나 중요시되고 있으며, 또한 생의 초기에 보육시설을 경험하게 되는 영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한다.Ⅱ. 본 론1. 애착의 정의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발달이 애착(attachment)이다. 영아가 6~7월이 되면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하여 강한 애착을 가진다. 애착은 영아와 주 양육자 간의 지속적이며 강한 심리적ㆍ정서적인 유대감이라 할 수 있다.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중 개인적 자질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예 : 영유아에 대한 사랑, 인간존엄성 등)
  • 보육교사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Ⅱ. 본 론1. 보육교사의 자질하루 종일 보육시설에서 지내는 영아에게 보육교사는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돌봄과 양육을 통해 영아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다. 이에 바람직한 교사는 따뜻하고 온정적이며 전문적인 자질을 동시에 지녀야 영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자질과 일반적인 자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 [영아관찰 기록 보고서] 한 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학습자가 선택한 관찰방법으로 관찰하여 발달 특성
  • 보육시설에서의 생활을 통해 낯선 환경에 적응하고 교사 및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며 하루일과의 대부분의 시간을 어린이집에서 보내야한다. 발달적으로 13개월〜23개월의 영아는 주양육자와 분리되어 개별화를 이루기 어려우며 주양육자에 대한 신뢰감과 의존성이 매우 큰 시기이므로 갑작스런 격리 경험이나 주양육자와의 분리로 인한 낯선 상황의 변화는 영아에게 적응의 어려움을 겪게 한다. 이는 영아의 발달과정에 있어 큰 심리적 손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입력자료에 의하면 전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유아의 수는 1,348,729명이며 그 중에서 만2세 이하 영아의 수는 739,332명으로 전체 어린이집 재원생의 약60%를 차지하고 있다.(통합보육정보시스템,2012)2012년 만2세 이하 영아의 무상보육이 시행되면서 영아의 보육시설이용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요즘 영아기에 중요한 성격 형성을 보육교사가 많은 부분 책임을 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아기에 발달의 기초를 형성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