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애착의 정의와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영아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보육학개론 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11 / 2022.12.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애착의 정의와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영아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M_M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애착의 정의
    2. 애착의 발달과정
    3. 영아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행동과 노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아는 초기에 양육자와 어떠한 관계를 형성했느냐에 따라 안정 애착을 형성하기도 하며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하기도 한다. 영아가 특정 인물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그 사람과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불안한 상황에서는 그의 존재로 인해 위안받는다. 애착은 인간의 성장, 발달과 더불어 발달되며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반응과 행동 등에도 차이가 나타난다. 애착 행동은 애착이 먼저 형성되고 난 후에 이를 계속 유지하고 발전시키려고 하는 행동들로서 애착 대상 인물에게 접근하거나 접촉을 얻기 위한 신호들, 즉 울거나 매달리거나 미소 짓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애착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지속되는 안정된 속성이지만 애착 행동은 간헐적인 것으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현대사회에서 맞벌이 부부가 점차적으로 증가되면서 어린 영아들의 대부분 시간이 어린이집에 맡겨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는 양육자로서 영아와의 애착을 형성해야 하는 과업을 담당하게 되었다. 즉, 가정 밖에서 대안적 형태의 보살핌을 받는 영아가 증가하게 되면서 교사와 영아 간 애착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영아의 애착 안정성의 대상 범위가 보육시설의 교사에게까지 확장되었기 때문에 영아와 교사간의 안정적인 애착관계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만큼이나 중요시되고 있으며, 또한 생의 초기에 보육시설을 경험하게 되는 영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한다.

Ⅱ. 본 론

1. 애착의 정의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발달이 애착(attachment)이다. 영아가 6~7월이 되면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하여 강한 애착을 가진다. 애착은 영아와 주 양육자 간의 지속적이며 강한 심리적ㆍ정서적인 유대감이라 할 수 있다. 영아기의 애착은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며 더욱 주변 세계에 대한 신뢰감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여러 학자들은 애착 행동이 어떤 과정으로 그리고 왜 형성되는지를 연구하였다. 그중에 대표적인 학자로 Bowlby를 들 수 있는데 그는 애착이란 인간이 진화되어온 환경에서 성공적인 종족 번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모든 포유류에게 존재하는 보편적인 행동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영아기의 애착을 ‘타인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 혹은 가까운 관계가 손상되었을 때 회복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애착은 영아와 주 양육자가 서로에 대한 강한 애정을 느끼고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 형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문혁준ㆍ김경회 외 10명(2021), 최신 보육학개론, 창지사.
2. 나종혜ㆍ신나리 외 3명(2020), 보육학개론(영유아. 놀이중심), 파워북.
3. 이화경(2011),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애착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4. 장경미(2008),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영유아 애착과의 관계,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5. 김윤경(2005),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 보육환경 변화에 따른 보육의 필요성을 사회적 변화, 경제적 변화, 교육적 인식 변화의 관점에서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지고, 3~5세의 유아기는 직관적 사고, 성취감 및 자존감의 발달과 함께 또래관계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OECD국가들도 영유아기의 투자가 성인이 된 뒤의 투자보다 훨씬 효과가 높으며,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성차별 등 사회분열을 치료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며 과감한 투자를 권장하고 있다. 4. 교육적 인식 변화 관점에서 보육의 필요성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각 지역사회, 보육시설 및 보육교사들이 활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점을

  • [보육학] 장애 통합 보육 어린이집 계획
  •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진 학부모들의 불안을 덜기 위해서이며 본질적으로 아이들의 신체적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리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1-2. 철학본 어린이집의 철학으로는 첫째, 영 유아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인정하고 독려한다는 것. 둘째, 자연에서 어우러져 스스로 배움을 터득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제공한다는 것, 셋째, 영유아 스스로 활동 속에서 흥미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아동중심 보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중 특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

  • 영유아의 애착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 애착의 국가별 비교2. 부모 양쪽에 대한 애착3. 애착의 안정성 4. 자아정체감의 발달1. 애착의 국가별 비교1) 문화적 영향에 따라 실험실 상황에서 측정된 유아의 애착반응에 차이가 나타나고2) 애착분류에 따른 영아 비율 분포가 미국 중산층 영아들의 비율 분포와 다르게 나타났다.3) 독일에서는 아기가 움직여 다닐 수 있을 때가 되면 부모들이 독립적 행동을 강하게 장려 하는데, 아기들의 49%는 불안-회피적 애착을, 33%는 안정적 애착을, 그리고 12%

  • 아동복지4공통)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보육서비스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돕는 보육서비스 그리고 가족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고 보충하는 보육서비스이다.이러한 보육 서비스질은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고 보육시설의 질적수준이 어떠하냐에 따라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영아기의 시설경험이 성장 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최근까지의 국내외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