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과 정신분석이론의 개념을 비교 분석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과 정신분석이론의 개념을 비교 분석해 봅시다.
목차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과 정신분석이론의 개념을 비교 분석해 봅시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A. 고전적 조건화
B. 조작적 조건화
C. 사회인지이론
#2 정신분석이론
A. 프로이트의 이론
I. 성격의 기본 구조
II.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B. 에릭슨의 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기본개념
II. 성격발달 단계
1.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정신 역동적 패러다임 관점이다.Spear와 Mocker(1984)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틀로서 환경조직화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의 보다 큰 체제 내에 존재하므로 하나의 체제적 변인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경험은 그들의 과거와 현재로 구성된 ‘생활의 장(life field)에서의 무수한 요서 또는 사건과 분리될 수 없다는 Lewin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의 삶에 있어 주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개념을 나타낸다. 이는 현실세계가 3차원임을 고려했을 때, 아동들의 실생활과 관련이 깊고, 생활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들이를 나타내는 기호인 ‘mL와 ’L는 반드시 학습해야 할 대상 중 하나이다. 물론 ‘mL’와 ‘L’의 사용 없이 직관적인 관찰을 통한 직접비교를 통해 ‘A가 B보다 더 많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지만, 양의 차이가 적은경우나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표준단위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표준단위의 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4-2 3.가정의 경제 생활 단원정리학습> 목 차■ 개 요 ■ 문제해결학습 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2. 문제해결학습 모형■ 소집단 토의의 활용 1. 토의 학습2. 토의 학습의 의의 및 한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 교육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사고와 감정은 관찰될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하에 오직 명백한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행동의 변화를 야기하는 환경적 자극의 역할을 강조한다.행동주의적 관점에 근거한 학습의 정의는 (1)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2)비교적 영속적인 (3)행동의 변화 또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분석해보면 더욱 자세한 학습의 정의를 알 수 있다.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행 평가 방식은 유용성을 지닌다. (2) 전인적 인간 양성 우리 교육은 고등 정신 능력, 바람직한 태도 및 정서 함양 등 전인적 인간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제시해 왔다. 그러나 교육 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합하지 못했다. 수행 평가는 전인적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