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장애아동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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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 아동 부모의 심리적 특성
2. 장애 아동의 부모의 스트레스 관리
3.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4. 장애부모 교육의 이론적 배경
5.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사회적 갈등
6.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IFSP)
7.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8. 장애 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기관자료】
【영화자료】
본문내용
1. 장애 아동 부모의 심리적 특성

가족 중에 장애아가 출현하게 되면 대체적으로 망연자실, 충격, 불면증, 극도의 상심과 실망 등이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장애아동 가족들이 이러한 슬픔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1차적 반응

첫째, 충격
둘째, 부정
셋째, 슬픔과 억압

■ 2차적 반응

첫째, 불안전으로 부모는 장애자녀에 대하여 애정과 화를 동시에 느끼게 되며, 자녀를 거부하거나 반대로 과잉보호하기도 한다. 장애자녀에 대한 관심의 부족으로 인하여 이들의 불만을 사게 되며, 그로 인해 심지어는 가족관계가 파괴되는 경우도 초래할 수 있다.

둘째, 죄의식으로 원인 제공자가 부모라고 판단한 나머지 부모는 심한 자책을 하게 되고 자녀에 대한 죄의식을 가지게 되며, 왜 나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면서 분노의 감정을 표출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셋째, 분노의 단계로 왜 나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났을까? 왜 하필 나일까?라는 분노, 의사의 진료에 대한 분노의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넷째, 부끄러움과 당황의 과정으로 부모는 장애 자녀의 기대 이상의 성장을 보면서 매우 대견스러워 하다가도 주위의 비웃음과 연민을 접하게 되면서 부끄러움과 당혹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감정의 연속은 자기 중심감의 상실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으며, 부모의 자기 존중감 상실은 결국 장애 자녀의 자기 존중감 상실로 나타나게 된다.

■ 3차적 반응

첫째, 흥정으로 장애 자녀에 대한 죄의식과 부끄러움에 대한 만회의 심정에서 부모는 자녀를 정상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빠져들게 된다. 내 아이를 고치기 위하여 나는 나의 전 생애를 교회를 위하여 헌신하겠다고 결심하는 형태가 그 예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장애 자녀를 치료해 보겠다는 부모의 마지막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순응과 재조직으로 부모는 장애 자녀에 대하여 허황된 기대를 하지 않고 작은 변화에도 기뻐하는 시기를 맞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부모 자신의 재정리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용과 조절의 단계로서 장애자녀에 대한 모든 사실을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수용할 수 있는 시기로써 이때부터 실질적인 심리적 안정감을 맛볼 수 있다. 물론 이 시기에 부모는 갈등을 전혀 경험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지속적으로 자녀에 대한 사실을 수용하면서 자신을 조절해 나가는 수준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장애 아동의 부모의 스트레스 관리

1) 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

① 장애아동 자체가 주는 스트레스
자녀의 탄생과 양육은 일반적으로 희망을 주는 즐거운 사건이면서 동시에 스트레스를 주는 감정적 경험입니다. 대개의 부모는 건강하고 활달하며 잘생기고 에너지가 넘치는 완벽한 아이를 기대할 것입니다. 장애아동은 그렇지 못합니다.

부모에게 기쁨을 주는 생산적 능력보다는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요구가 많습니다.
미래에도 정상아동보다 훨씬 많은 부모의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것이 예상됩니다.
자신이 비정상적인 아이를 가졌다는 자체가 심리적 후유증을 초래합니다.

② 장애아동 가족이 부딪치는 문제들
- 과다한 책임과 의무
- 경제적 부담
- 해결되지 않는 걱정이나 근심
- 부적절한 프로그램

③ 부모의 불안
- 실제적인 문제: 의료보험, 보호 등 치료비와 연관된 걱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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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반적인 내용이 다루어져 있어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 kyr7***
    (2010.03.25 16: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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