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인간관
III. 기본가정
IV. 주요 개념
V.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제1단계 :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초기 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
3. 제3단계 : 놀이기/유희기(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 : 아동기/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6. 제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
7. 제7단계 :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
8. 제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VI. 치료법
VII.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론의 평가1)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2) 매슬로우 이론의 비판Ⅲ. 나가며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1) 에릭슨의 생애2) 인간관3)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이론의 배경2) 주요 특성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발달하며 우리가 자기고 있는 전통적 가치와 상벌관이 된다.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노력한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1927년 빈에 있는 작은 사립학교에서 예술역사지리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발달하며 우리가 자기고 있는 전통적 가치와 상벌관이 된다.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노력한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1927년 빈에 있는 작은 사립학교에서 예술역사지리

  • [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결정됨. 투쟁적 인간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회와 지속적으로 대항함.4) 기본개념정신에너지(본능 : instinct) 신체구조의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표상. 즉, 소망의 집합체로서 생리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형태로든 이용 가능하다. 폐쇄체계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에너지의 양이 고정되어 있다. 정신에너지의 배분은 생리적 욕구, 개인이 발달단계,

  •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이란 Freud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소개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조사 성격 및 심리사회적 발달 연구
  • Erikson-성장하고 있는 개인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미 있는 시사점 제공-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이 세상은 평온하고 안전한 곳이라는 느낌을 전해주는 것이 중요-인간의 성격이란 주로 내적으로 타고난 시간표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교육은 성인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아동의 관점에서 계획되어야 함(3)공통점 -두 이론 모두 자아의 구축과 성장의 과정을 설명-인간의 성격형성에 있어서 인간의 초기경험을 중요시-인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