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1) 프로이트의 기본주장
2)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개념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1) 개요
2) 에릭슨의 성격발달과정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3)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5)제 5단계
(6) 제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혹은 노년기)
3) Freud와 Erikson 이론의 비교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1) 개인심리학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1) 성격발달
(2) 성격의 유형
3) 평가
(1)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
(2) 비판
4) 아들러와 프로이드와의 차이점
(1)프로이드
(2)아들러
(3) 정신분석이론과 개인심리이론의 비교
4.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학의 본질
2) 이론의 기본개념
3) 공헌, 비판,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이 어릴 적 가정환경이 좋고 부모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랄 경우 성격도 원만하고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당할 것이다. 좋은 성격을 타고나는 것은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바탕이 되며 더 나아가 여러 사람들과의 사회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즉, 부지런히 인격도야를 통해 나쁜 성격은 어느 정도 개선효과가 있을 것이다. 오늘날의 성격연구는 대체로 경험론적 경향을 띠고 있고 실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결과 필연적으로 정신분석학의 포괄적인 이론보다 범위가 더 좁다. 이러한 연구의 주요영역 가운데 하나는 성격의 특질이다. 특질은 지속적인(그러나 영구불변인 것은 아님) 행동이나 행동유형을 말하며, 어떤 자극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심리적 특질은 상황이 달라진다 해도 얼마 동안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서, 개인의 행동이 일관성을 갖는 데 크게 이바지한다.
일반적으로 붙임성·충동성·이타성·공격성·정직성 같은 성격적 특질은 일부나마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생물학적 토대를 갖고 있다는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 성격이란 무엇인가? 행동이나 사고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경향성으로 일관성(consistency)을 나타내어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개인의 행동이 보이는 안정성으로 개인 내 속성을 의미한다. 또한 특유성(distinctiveness)을 나타내어 같은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사람들 사이의 행동 차이로 개인 간 속성을 의미한다. 또한 서로 다르고 중복되지 않는 범주들로 구분짓는 것으로 특정인이 어느 한 유형에 배정되면 그 체계 안에 있는 다른 유형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고, 복잡한 과정을 너무 단순화한 경향이 있다. 이장에서는 프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학자들의 성격이론을 비교 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영모, 홍금자, 김진이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고헌출판부, 2000).
2. 이명재, 권육상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대영문화사, 2002).
3.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영유아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아동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5.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출판, 2005).
6. 이학 역,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서울: 청목서적1988)
7. 최문식 역.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2007)
8. 최창호.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서울: 동녘,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발달1) 유아발달이론 중 정신분석학이론과 동물행동학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발달 유아기정서발달영향을 미치는 요인 논하시오0k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