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적 행동 및 예방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9 / 2017.04.0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2.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적 행동 및 예방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여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시기라는 점에서 인간에게 있어 다른 어떤 발달단계보다도 중요하다.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개인별 직업과 사회적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이 시기동안 겪는 청소년의 욕구와 갈등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이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적 행동 및 예방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청소년 시기는 급속한 제2차 성장이 일어나고, 자신의 진로 및 미래에 대하여 탐색하는 시기로서 심리사회적 유예를 가지며 여러 가지 감정변화 및 불안을 경험함으로써 “질풍노도의 시기”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이 시기를 “사춘기”라고 칭하기도 하며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과도지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또한 주변인으로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공유하며, “제2의 탄생기”,“제2의 반항기”등으로 명명된다.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 및 자아정체감발달, 사회성발달로 살펴본다.
- 참고문헌
-
엄태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2
김정열 외, 청소년 복지론, 공동체, 2014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