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3 / 2020.04.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요점을 간략히 정리한 사회복지실천 과제물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
목차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
I. 결과평가
1. 사전, 사후 비교방법
2. 통제짇반과 실험집단의 비교방법
II. 과정평가
III. 사회복지사 평가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
평가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평가의 내용에 따라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로 나눌 수 있다. 총괄평가는 개입의 종결시점에서 개입의 결과 즉 전반적인 효과성과 효율성을 보는 것이다. 반면 형성평가는 개입의 과정을 보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총괄평가만큼 중요하게 보고 있는데, 이유는 사회복지실천은 목적달성만이 아니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한 방법이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총괄평가가 개입으로 인한 성과를 보는 것이라면 형성평가는 개입과정에서 성과를 만든 요소를 알아내는 것이다. 또 다른 평가의 기준은 평가의 주체에 따른 것이다. 평가의 주체는 클라이언트, 참여자, 그리고 사회복지사이다.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사회복지사의 성실성과 전문기술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고, 참여자는 프로그램의 운영절차, 그리고 지역사회자원의 이용측면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시행한 프로그램의 진행과 운영측면 및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
헵워스와 라슨(Hepworth & Larsen)은 평가를 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Hepworth & Larsen, 1986).
I. 결과평가
결과평가는 설정했던 목표에 반하여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설정했던 목표들이 개입과정을 통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개입 과정을 통해 원했던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주의할 점은 의도했던 변화가 개입으로 인해 일어났다는 것을 검증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의 변화는 개입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결과적으로 나타난 변화가 개입의 순수한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어떤 클라이언트의 금연이 개입의 효과가 아닌 TV나 다른 언론매체의 금연 광고에 대한 효과나 다른 의미 있는 사람의 권유로 인한 결과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입하기 전후를 평가하는 방법 즉 사전과 사후에 평가하는 방법과 개입한 실험집단과 개입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두 방법 모두 결과를 개입의 영향으로 해석하는 데 있어 객관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1. 사전, 사후 비교방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 실천의 과정
  • 실천과정은 모든 사회복지 실천이 그러하듯 초기단계, 실행단계, 종결단계의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도움을 받기 위해 찾아온 사람을 사회복지사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접수(intake)하고 긍정적인 원조 관계를 수립하면서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수집 사정하고 개입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초기단계, 계획된 대로 원조활동을 수행하면서 이를 점검(monitoring)하고 진행해 나가는 중간단계, 그리고 원조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고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평가와 종결단계]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평가 및 종결단계의 종류와 기법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평가와 종결 단계I. 평가평가단계는 실제 개입한 결과가 얼마나 안정되게 유지될 수 있는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결과를 평가해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효과성 뿐 아니라 전문기술과 지식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게 된다. 오늘날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의 변화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계로 인식되고 있다. 1) 평가의 종류평가에는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와 총괄평가(summative evalua

  •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실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이 기술을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원조관계 형성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기초적인 기술 중 경청기술은 다음과 같다.1. 경청기술의 개요경청이란 단순히 듣기가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이다. 클라이언트 역시 사회복지사가 자기 말을 얼마나 성의있게 열심히 경청하는가를 평가하면서 그 정도에 따라

  • 사회복지 실천과 사례관리
  •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비용의 효율성과 개입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1. 사회복지실천과 사정 방법4증거기반실천(Evidence-Based Practice, EBP) 소개 (Webb, 2011) - 클라이언트의 욕구 평가를 양으로 측정 가능한 과학적 방법- 제3의 눈 ‘객관성’과 ‘정확성’에 바탕이 되어 평가의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방법권한기반실천(Authority-Based Practice, ABP) 소개 - 한 명의 주관에 얽매인 직관 및 권한에 의지한 평가란 비

  •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보수교육이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장애인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보수교육은 재교육, 계속 교육(Continuing education) 등과 유사개념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사회복지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현직자의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훈련 과정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보수교육은 2007년 12월 14일에 개정된 사회복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