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3 / 2020.04.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요점을 간략히 정리한 사회복지실천 과제물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
목차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
I. 결과평가
1. 사전, 사후 비교방법
2. 통제짇반과 실험집단의 비교방법
II. 과정평가
III. 사회복지사 평가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종류
평가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평가의 내용에 따라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로 나눌 수 있다. 총괄평가는 개입의 종결시점에서 개입의 결과 즉 전반적인 효과성과 효율성을 보는 것이다. 반면 형성평가는 개입의 과정을 보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총괄평가만큼 중요하게 보고 있는데, 이유는 사회복지실천은 목적달성만이 아니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한 방법이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즉 총괄평가가 개입으로 인한 성과를 보는 것이라면 형성평가는 개입과정에서 성과를 만든 요소를 알아내는 것이다. 또 다른 평가의 기준은 평가의 주체에 따른 것이다. 평가의 주체는 클라이언트, 참여자, 그리고 사회복지사이다.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사회복지사의 성실성과 전문기술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고, 참여자는 프로그램의 운영절차, 그리고 지역사회자원의 이용측면에 대해 평가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시행한 프로그램의 진행과 운영측면 및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
헵워스와 라슨(Hepworth & Larsen)은 평가를 결과평가, 과정평가, 사회복지사 평가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Hepworth & Larsen, 1986).
I. 결과평가
결과평가는 설정했던 목표에 반하여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설정했던 목표들이 개입과정을 통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개입 과정을 통해 원했던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주의할 점은 의도했던 변화가 개입으로 인해 일어났다는 것을 검증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의 변화는 개입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결과적으로 나타난 변화가 개입의 순수한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어떤 클라이언트의 금연이 개입의 효과가 아닌 TV나 다른 언론매체의 금연 광고에 대한 효과나 다른 의미 있는 사람의 권유로 인한 결과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입하기 전후를 평가하는 방법 즉 사전과 사후에 평가하는 방법과 개입한 실험집단과 개입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두 방법 모두 결과를 개입의 영향으로 해석하는 데 있어 객관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1. 사전, 사후 비교방법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