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과정의 평가 및 종결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2 / 2018.01.2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평가 및 종결단계
I. 평가
1.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
2. 평가의 주체
3. 평가의 종류와 방법
1) 결과평가
2) 과정평가
3) 다른 평가 방법들
II. 종결
1. 종결 유형
1)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
2) 한시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계획적 종결
3) 시간제한이 있는 종결
4) 시간제한이 없는 종결
5) 사회복지사의 이동으로 인한 종결
2. 종결 다루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평가 및 종결단계
평가와 종결은 개입의 마지막 단계이다. 평가 결과 계획한 목표와 변화가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달성되었다면 개입을 종결한다. 만일 평가가 부정적일 경우, 이전의 사정이나 계획, 개입단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며, 상호 토의와 합의를 거쳐 과정을 수정하거나 변경한다.
I. 평가
여기에서는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 평가의 주체, 종류와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
평가(evaluation)란 개입의 효과성(effectiveness)과 효율성(efficiency)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효과성이란 기대한 목표와 변화가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고, 효율성이란 사용된 자원과 결과 사이의 비율을 의미한다. 평가를 통해 서비스의 목적과 효과가 달성되었는지, 혹은 서비스 과정에서 오류는 없었는지 등이 객관적으로 드러난다.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와의 계약 이행에 대한 책임성과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성 및 가치 실현, 기관의 정책과 지침 준수 등에 대한 의무를 어느 정도 이행했는가를 보여 주는 지표가 된다. 따라서 평가는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에 대한 성과와 기관의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자료가 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감천문화마을의 역사적 가치와 환경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유아안전교육] 만5세 건강생활-비만 모의수업계획안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교수학습지도안-배구-언더패스(언더토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치아를 건강하게 - 만 5세 - 이가 튼튼 - 이야기나누기 및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