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과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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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1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2
제2부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1. 사회복지실천과 사정 방법
3
사례관리란? (이효선, 2012)
- 근본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문제 파악 및 해결
-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서비스 개입
- 사정(assessment), 계획(planning), 연결(linking), 옹호(advocating), 모니터링(monitoring)
- 통합적 방법: Micro to Macro
사례관리의 정의 (Vourlekis & Greene, 1992)
“체계(system)와 서비스(service)를 활용하여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서비스 간의 조화(coordinating)를 위해 노력하며,
클라이언트가 가질 수 있는 선택에 대한 대안을 준비하고,
이 모든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비용의 효율성과 개입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1. 사회복지실천과 사정 방법
4
증거기반실천(Evidence-Based Practice, EBP) 소개 (Webb, 2011)
- 클라이언트의 욕구 평가를 양으로 측정 가능한 과학적 방법
- 제3의 눈 ‘객관성’과 ‘정확성’에 바탕이 되어 평가의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방법
권한기반실천(Authority-Based Practice, ABP) 소개
- 한 명의 주관에 얽매인 직관 및 권한에 의지한 평가란 비판 (Gambrill, 1997)
- Top-down 방식의 사정 방법
- ABP가 극복하지 못한 미완성의 전문성을 EBP의 실증주의적 접근으로 객관성 확보
사례중심실천(Case-Based Practice, CBP)
-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을 바탕
- 사례중심, 개인의 고유성, 개별성 강조
- 재구성(reconstruction): CBP의 핵심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1. 사회복지실천과 사정 방법
5
CBP(사례중심실천)의 단계
1. 사례가 무엇인지 정보수집, 정보기록
2. 정보기록의 의미 해석 작업:
- 숨겨진 의미구조(pattern) 찾는 것이 핵심
- EBP의 양화된 증거·증명 대신, 클라이언트의 사례중심
숨겨진 의미구조의 중요성
- 상황과 장소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패턴 혹은 구조
- 위기는 변해도 위기를 대처하는 클라이언트의 구조는 쉽게 변하지 않음.
- 클라이언트의 구조가 파악되면 닥쳐올 위기로 부터의 보호 가능한 레질리언스를 갖음.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1. 사회복지실천과 사정 방법
6
사례관리에서 CBP가 필요한 이유
- 클라이언트의 욕구·문제는 원형적 서비스 전달구조 속에서 사정됨
- 초기사정 -> 중간평가 -> 재사정을 통해 연속적인 서비스 제공 및 평가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된 삶의 구조와 행동 패턴 발견 -> 원형적 서비스 전달과정의 효과성
- 클라이언트의 구조를 파악한다면 현재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위기대처 가능
CBP(사례중심실천)의 장점
비용의 효율성
- 구조 변화의 노력에 보다 집중하여 불필요한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줄임.
사람, 즉 클라이언트의 우선시
- 클라이언트의 문제사정은 한 인간을 이해하는 것
- 비용 및 시간의 효율성 보다 중요한 사람
- 숨은 구조를 통해 행동패턴 변화: 장기적인 개입활동으로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 도모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2. 사례중심실천과 재구성
7
사례중심실천(CBP)의 시초
- Dilthey (역사학자·철학자)
- 자연과학과 정신과학은 각각의 과학적 대상의 차이로 인해 현상 탐구를 위해 다른 방법을 적용해야한다고 함(Tuttle, 1969).
자연과학
- 절대 법칙의 지배
- 중요한 원칙, 객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설명할 수 있는 것’
- 예) 0도란 환경 -> 액체에서 고체 -> 부피가 커짐
정신과학
- 개인의 개별화된 삶의 경험과 이야기를 갖고 있음.
- 같은 종류의 삶의 위기 속에 개인의 대처기술 및 활용 가능한 자원 등이 다름.
- 사람은 ‘기계’가 아니다: input -> output이 모두 다름.
- 변하지 않는 법칙(자연과학)이 아닌 사회적 규칙(social rules)에 기반한 이해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2. 사례중심실천과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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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이해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은 이해가 아님.
- 상호작용론/ 환경 속의 인간/ 생태체계 이론의 관점으로 유기적 상호작용 과정 및 교류
- 클라이언트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제도적 체계 속에서 이해
- 이해를 통해서 비로서 강점중심, 역량강화, 레질리언스에 대한 강조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신뢰하는 실천
사례의 재구성
- 사례의 재구성: 인간에 대한 이해의 방법
- 보여지는 사실만을 입증하는 것이 아님
- 주관에 의해 구성된 것의 잠재된 의미를 탐구
- 상호주관적 관점: 해석을 통해 주관 <-> 주관이 부딪혀 공통의 주관을 이해하는 것
- 재구성 = 상호주관적 관점
- 퍼스(Peirce)의 귀추법(abductive research logic)
- 귀추법: 귀납과 연역 중간에 해당되는 분석방법
- 사례부터의 출발, 사례의 특수성 + 보편성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푸는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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