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 언어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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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 언어적 의사소통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 언어적 의사소통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2.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언어의 재구성
3.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반응
4. 클라이언트의 인식의 명료화
5. 클라이언트의 장점 강조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 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 글, 그림 등 인간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데 공식적으로 합의한 상징을 말한다.
말이나 글 등은 한 사람의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고 있지만 특정한 언어의 의미나 사용방법의 차이, 개인적 언어 사용에서의 차이, 단어의 정확한 의미에 대한 대중적 합의의 결여, 사회변화에 따른 은어 등의 속출, 급격한 사회적 변화, 감정 등을 표현하는 어휘의 제한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수없이 많다.
많은 유형의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사와 공유하는 것을 막는다. 사회복지사가 행하기 쉬운 일반적인 언어적 장벽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해야 한다 식의 표현을 사용하여 도덕적으로 설명하고 훈계하는 것
2/ 성급하게 충고, 제안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3/ 설득, 강의, 논쟁, 분석하는 것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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