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9 / 2020.05.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I.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2.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3. 클라이언트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5.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II.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간접적인 의사소통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것은 정보교환뿐만 아니라 친화적 관계형성에도 중요한 기술이다.
I.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언어적 기법은 정보교환의 명확성을 높여 주는 것으로부터 관계형성을 위한 것까지 다양한데, 중요한 기법은 다음과 같다(Kirst-Ashman & Hull, Jr., 1993).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장점과 부합되는 의사소통 기술을 선정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정리하시오
  • 복지 서비스 및 상담을 받을 때 더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냅니다.결론사회복지현장에서 의사소통 기술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효과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인의 장점을 활용하여 비언어 의사소통, 적극적 청취, 공감과 동조 능력 등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면, 그들의 복지와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학습하면서 배운 의사소통 기술을 실제 현장에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면접의 개념 및 목적, 방법, 구성요소, 면접기술연습
  • 기술연습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고 원조개입을 위한 수단이다. 면접기술 중 특히 요약하기, 초점제공 등의 기법은 중요하다. 면접을 시작하는 질문은 가벼운 대화나 왜? 라는 질문과 유도질문은 피한다.현장에서 면담을 언제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복지사의 고민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의 비언어적인 것까지도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클라이언트를 향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경청기술과 질문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본인의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잘 들어준다는 이야기를 들은 편이기에 충분히 경청이라고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경청의 경우에는 단편적인 경청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래서 앞으로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본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늘리기 위하여 노력하고자 할 것이다. 먼저 다른 사람들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정기록(Process Recording)의 개념을 기술하고 기록방법, 장점과 단점, 기록내용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언어적 요소는 말로 표현되지 않은 정보를 담고 있으며 때로는 말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정기록에서 이러한 비언어적인 신 .호와 요소들을 포착하여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은 상담과 평가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결론과정기록 은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서 중요한 도구로 활용 (Process Recording)되며 상담이나 심리적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 .이를 통해 상담사는 자신의 전문

  • 심리사회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 장단점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에서 출발하는 등의 실천원칙을 강조한다.사용되는 기법(1)지지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의사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감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하기 위한 과정이다. 언어적 의사소통뿐 아니라 비언어적 방법을 포함하여 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