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사소통(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의사소통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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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사소통

I. 비언어적 의사소통

II. 언어적 의사소통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2.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3.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5.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6. 클라이언트의 간접적 표현의 직접적 언어화
7. 클라이언트의 정보제공
8. 클라이언트의 장점 강조
9.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10. 요약
11. 부연설명, 핵심적 말, 피드백 주고받기

III.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IV. 의사소통의 과정

V.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술 :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1. 관찰기술(관심집중)
2. 경청기술
1) 경청의 내용
1/ 비음성언어의 경청
2/ 음성언어의 경청
2) 경청의 확인
3. 질문기술
1) 질문의 종류
2) 질문기술의 주의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목적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표현방법, 환경(방해요인), 의사소통과정 등을 통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하지 않다. 따라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며 이를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I.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단서 7%, 목소리 ․ 억양 ․ 어조 38%, 얼굴의 단서표정 55%로 구성된다.

1. 시선접촉 및 눈맞춤
2 목소리의 어조 : 크고 힘 -> 공격성, 통제, 힘/ 약하거나 들리지 많음 -> 두려움, 약함
3. 얼굴의 표정 : 미소, 끄덕끄덕, 흔들, 눈 치켜 올리거나 크게 뜸(-> 놀람)
4. 몸동작(팔과 손) : 주먹(->불안, 분노), 흔듦(->불안, 다른 일에 몰두)
5. 몸의 자세 : 클라이언트쪽(->관심, 수용), 똑바로 쳐다봄(->공격성), 의자에 기댐(->거만, 나태)
6. 옷차림과 외모 : 직업, 성격, 연령, 환경, 현재 기분 -> 보편적 스타일
7. 신체적 반응 : 호흡, 얼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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