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사소통(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의사소통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6 / 2018.03.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사소통
I. 비언어적 의사소통
II. 언어적 의사소통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2.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3.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5.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6. 클라이언트의 간접적 표현의 직접적 언어화
7. 클라이언트의 정보제공
8. 클라이언트의 장점 강조
9.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10. 요약
11. 부연설명, 핵심적 말, 피드백 주고받기
III.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IV. 의사소통의 과정
V.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술 :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1. 관찰기술(관심집중)
2. 경청기술
1) 경청의 내용
1/ 비음성언어의 경청
2/ 음성언어의 경청
2) 경청의 확인
3. 질문기술
1) 질문의 종류
2) 질문기술의 주의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목적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표현방법, 환경(방해요인), 의사소통과정 등을 통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하지 않다. 따라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며 이를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I.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단서 7%, 목소리 ․ 억양 ․ 어조 38%, 얼굴의 단서표정 55%로 구성된다.
1. 시선접촉 및 눈맞춤
2 목소리의 어조 : 크고 힘 -> 공격성, 통제, 힘/ 약하거나 들리지 많음 -> 두려움, 약함
3. 얼굴의 표정 : 미소, 끄덕끄덕, 흔들, 눈 치켜 올리거나 크게 뜸(-> 놀람)
4. 몸동작(팔과 손) : 주먹(->불안, 분노), 흔듦(->불안, 다른 일에 몰두)
5. 몸의 자세 : 클라이언트쪽(->관심, 수용), 똑바로 쳐다봄(->공격성), 의자에 기댐(->거만, 나태)
6. 옷차림과 외모 : 직업, 성격, 연령, 환경, 현재 기분 -> 보편적 스타일
7. 신체적 반응 : 호흡, 얼굴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