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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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I. 클라이언트의 간접적 표현의 직접적 언어화
II.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III. 클라이언트의 장점 강조
IV. 사회복지사의 자기노출
V. 요약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I. 클라이언트의 간접적 표현의 직접적 언어화
원조와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과 방어,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사회적 금기인 경우, 사회복지사의 권위에 대한 두려움 등의 이유로 클라이언트는 의사표현을 직접적이며 명확하게 하기보다는 은유와 비유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판단과 추측으로 직접 반응하여 클라이언트가 의미하는 바를 명확하게 언어화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런 기술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를 호전시켜 줄 수 있는 대화의 영역을 열 수 있는 것이다.
슐만(1979, 1991)은 면담 초기에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직접 반응할 것을 적극 권하고 있다. 설혹 사회복지사의 추측이 터무니없는 것일 때, 클라이언트는 그 추측이 틀렸음을 지적하게 되며, 이런 과정을 통해 명확한 대화로 발전할 수가 있다.
II.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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