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삶과 사회복지실천의 정신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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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약용의 삶과 사회복지실천의 정신과 사상
목차
정약용의 삶과 사회복지실천의 정신과 사상
I. 실용지학과 이용후생 정신
II. 민의 주인 정신
III. 개혁 정신
* 참고문헌
정약용의 삶과 사회복지실천의 정신과 사상
비록 정약용이 사회복지실천가는 아니었으나 그의 학문적 기반, 관리로서의 활동, 유배지에서의 저작물과 생활에 나타난 그의 정신은 사회복지사에게 매우 교훈적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1762년 지금의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태어나 22세에 소과(小科)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오르면서 파란만장한 인생역정을 맞이하였다. 그는 39세에 유배생활을 시작하기 전까지 관리로서 절약과 청렴의 정신으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였고 반대 당파의 모함으로 한 차례 벼슬을 그만두기도 하였다. 유배생활에서는 500여 권의 저술을 남겨 자신의 정신을 있는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정약용의 학문적 토대, 관리생활, 저서의 논점 등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교훈이 될 만한 그의 주요 정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I. 실용지학과 이용후생 정신
: 이 정신은 선비가 공리공담(空理空談)을 벗어나 실무에 밝아 실제적인 일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정약용은 선비는 과학 기술을 연구하여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실제로 그는 천문학, 기상학, 지리학, 물리학, 건축학, 의학, 농학 등의 다방면에 조예가 깊었다(주칠성, 1996). 이와 같은 정신은 실사(實事)에서 옳음을 구한다는 실사구시(寶事求是), 즉 실학이 정약용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II. 민(民)의 주인 정신
: 이 정신은 정약용의 저술인 “탕론“과 ”원목“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정약용은 백성을 다스리는 관리의 상으로, 백성이 수령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고 수령이 백성을 위해 있다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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