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사와 향후 과제에 대해 서술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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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사와 향후 과제에 대해 서술 하시오

목차
Ⅰ. 사회복지의 개요

Ⅱ.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달사
   1. 우리나라의 복지관
   2. 전통사회의 사회복지
   3. 일제와 미군정시대의 복지정책사
   4. 복지국가의 형성기
   5. 복지국가의 확장기 (1988~1997)
   6. 복지국가의 재편기

Ⅲ.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확립
   2.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확보
   3. 사회복지재정의 확보
   4. 사회복지욕구와 변화에 따른 대응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복지의 개요

사회복지의 정의는 앞서 살펴본 사회복지체계별 유형들 중 욕구체계를 좁게 혹은 넓게 포괄하느냐에 따라 협의적 정의와 광의적 정의로 나우어진다. 로마니쉰(J.Romanyshyn)에 의하면, 협의의 사회복지는 불우계통에 대한 금전적 지원 및 기타 서비스를 의미하는 반면 과의적 사회복지는 전체 국민의 보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집합적 책임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생활보호사업은 협의적 사회복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의료보험은 광의적 사회복지의 예가 되는 것이다.
자원체계에 초점을 맞춘 사회복지의 정의는 국가의 개입 정도에 딸 소극적 사회복지와 적극적 사회복지로 구분된다. 소극적 사회복지는 앞에서 설명된 자원체계의 3가지 유형들 중 국가 복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를 말하게 되며 반대로 그 비중이 높을수록 적극적 사회복지의 정의에 가깝게 된다. 예를 들어 장애인들의 고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할당고용제도를 실시하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적극적 사회복지가 되는 것이다. 국가복지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즉 적극적 사회복지가 될수록 공적 던탈체계의 망은 확충될 뿐 아니라 공무원의 자격을 가진 복지 전문요원들의 수가 상대적으로 증가되는 것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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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달사

1. 우리나라의 복지관

우리나라의 복지관으로는 다양한 이념을 제시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 홍익인간의 정신과 다산 정약용의 복지사상을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1) 복지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의 정신
홍익인간의 정신은 바로 인본주의 정신이다. 순수한 인간본심의 필연적 산물로써, 어떤 사심을 가지고 형시적으로 남을 이익되게 한 것이 아니라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을 이익되게 하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는 순수한 인간장애로서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는 인간본래의 본심에서 생기는 자발적 행위이다. 그리고 홍익인간에는 선타후아의 정신이 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을 널리 이익되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불편이나 괴로운 점을 참으면서 남을 불편하지 않게 한다는 것이다. 또한 홍익인간의 정신은 평등이다. 신분의 고하라든지, 남녀의 성별이라든지 더 나아가서는 민족의 차별이 없이 하나로 뭉쳐서 서로 남을 돕고, 또 남의 도움을 받아서 살기 좋고, 발고 아름다운 사회나 국가를 만들어 보려고 하는 것이 근본정신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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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확립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계획의 수행과정을 통하여 상당한 성장률과 광범위한 경제구조의 변화를 경험하여 근대화와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큰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발전의 목표가 전체국민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생활의 질을 높이는 형평적인 성장과 발전에 있다면, 지금까지의 정책은 많은 사회. 경제적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 있어서 다양하고 복합성을 지닌 사회문제의 해결과 인간의 복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를 일관성 있게 취급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확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원석조(2018),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 심선경ㆍ김윤나 외 1명(2018), 사회복지개론, 신정
3. 양정남ㆍ정민숙(2017),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4. 박용순(2017),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5. 김기태ㆍ박병현 외 1명(201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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