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6 / 2018.03.2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고전함께읽기
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서 과제물을 작성해주세요.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2. 만약 정약용 또는 <목민심서>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
하고 싶은 말
(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약용의 사상 고찰

2. <목민심서>의 덕목
1) 주권재민(主權在民) 사상
2) 효(孝)·제(悌)·자(慈) 사상
3) 사의재기(四宜齋記) 사상

3. ‘주권재민(主權在民)사상‘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 공직자(사회복지사, 교사 등)
1) 사회문제의 해결
2) 가르칠 수 있는 삶
3) 존경받을 수 있는 인격의 소유자
4) 섬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경세치용 :經世致用)는 실학정신의 구현으로 사회를 개혁하려는 것이었다. 또한 정약용은 성령에 순종함은 천(天)을 섬기는 것이다 하고, 천이 명한 것을 성(性)이라 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道)라 이르고, 도를 닦는 것을 교(敎)라한다(전서, 제1집, 원교)고 하여 교육의 목표를 천명을 성실히 이행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천은 절대자로서 전지전능하며, 따라서 인간을 천의 사상에 합일될 수 있도록 함양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다산연구회(2005). 정선 목민심서. 창작과비평사.
류광수(2006). 목민심서. 하서출판사.
김상홍(2007). 다산의 꿈 목민심서. 새문사.
금장태(2005).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내 인생’, ‘길버트 그레이프’ 같은 성장 영화와 연계해서 쓴 감상문이 인상적임. 2. (1학기) ‘희망의 이유(제인 구달)’, ‘어머니는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하셨다(데즈카 오사무)’, ‘ET 할아버지와 두밀리 자연학교(마가을, 채규철)’, ‘정글에선 가끔 하이에나가 된다(조선희)’와 같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지나온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정립해 감. 3. (1학기) ‘어느 안티미스

  •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 제목 : (94.09.04 시행) 한겨레신문 (일반지식) 기출문제1. 보도에 의한 명예훼손 설명 중 틀린 항목을 고르시오.1) 보도내용이 사실이며 공공의 이익에 절대로 필요하다고 인정될경우는 면책사유가 된다.2) 허위사실을 보도했더라도 진실이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있는 경우에는 위법성이 면제된다.3) 국회의원의 발언과 활동을 보도한 경우는 책임을 묻지 않으나,지방의 회의원의 경우는 다르다.4) 보도기관이 피해자를 비방하려는 고의적 목적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 유교문명의 현대적 의미
  • 내에 속하는 국가들의 인식 변화와 함께 세계적으로 2가지의 인식과 상황 변화가 있었다. 첫째는 앞으로 세계 평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문화적 차원에서 서구 문명의 일방적인 독주보다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문명권이 고유한 가치를 발휘하면서 발전하는 세계 문명의 다양성을 중시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인류의 문화와 삶의 기준의 진보에 있어서 서구 문명권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수동적으로 끌려왔었던 여타 문명권에서도 적극적인 참여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내기 시작하였다. 철종 3년 임자년 가을에 선천(宣川)에서 여주 이씨(驪州 李氏) 한 가난한 가정이 정주읍의 조그만 집에 이사왔는데, 젊은 내외가 홀어머니를 모시고 여기에 온 것이다. 남강은 1864년에 이 가난한 가정에 태어났다. 아버지는 여주 이석주(李碩柱)요, 어머니는 홍주 김씨(洪州 金氏)인데 남강은 그 둘째 아들이었다. 그가 세상에 났을 때는 가정에 심한 가난이 휩쓸었다. 아버지는 조촐한 가정에서 자라기는 했으나 어려서 경서를 읽었고 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