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6 / 2018.03.26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고전함께읽기1공통)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0k
- 고전 함께 읽기,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 고전함께읽기1공통) 만약 정약용 또는 [목민심서]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00
-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
- [정책학원론] 국가관의 철학적, 정치학적, 역사적 접근 및 Lasswell의 민주주의 정책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고전함께읽기 |
---|---|---|---|---|---|
공통 |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서 과제물을 작성해주세요.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2. 만약 정약용 또는 <목민심서>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 |
- 하고 싶은 말
- (고전함께읽기 공통) 1.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가?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약용의 사상 고찰
2. <목민심서>의 덕목
1) 주권재민(主權在民) 사상
2) 효(孝)·제(悌)·자(慈) 사상
3) 사의재기(四宜齋記) 사상
3. ‘주권재민(主權在民)사상‘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 공직자(사회복지사, 교사 등)
1) 사회문제의 해결
2) 가르칠 수 있는 삶
3) 존경받을 수 있는 인격의 소유자
4) 섬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경세치용 :經世致用)는 실학정신의 구현으로 사회를 개혁하려는 것이었다. 또한 정약용은 성령에 순종함은 천(天)을 섬기는 것이다 하고, 천이 명한 것을 성(性)이라 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道)라 이르고, 도를 닦는 것을 교(敎)라한다(전서, 제1집, 원교)고 하여 교육의 목표를 천명을 성실히 이행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천은 절대자로서 전지전능하며, 따라서 인간을 천의 사상에 합일될 수 있도록 함양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약 정약용이 나에게 <목민심서>를 가르쳐준다면, 나는 <목민심서>의 어떤 덕목을 활용하여 내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은지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다산연구회(2005). 정선 목민심서. 창작과비평사.
류광수(2006). 목민심서. 하서출판사.
김상홍(2007). 다산의 꿈 목민심서. 새문사.
금장태(2005).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