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이론에 관해 설명하고, 유아기의 사고가 지나치게 부정적으로만 기술되었다는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3 / 2020.03.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iaget의 이론에 관해 설명하고, 유아기의 사고가 지나치게 부정적으로만 기술되었다는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의 이론에 관해 설명
1) 인지활동
2) 인지활동의 변화
3) 인지발달의 단계

2. Piaget의 이론에서 사고 발달

3. 유아기의 사고가 지나치게 부정적으로만 기술되었다는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어린이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의 과정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가 어느 연령 수준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이겠는가 하는 것을 밝히려 하였다. 즉 각 연령단계에 있어서의 지적 발달 수준 또는 인지적 발달 수준을 구분하고 그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가 무엇이 있는지를 밝히려 하였다. 발달은 유아와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하다. 특히 모든 인간은 그가 밝혀 놓은 발달단계의 순서를 순차적으로 성취해 나간다는 것이며 유아의 실제사물과의 접촉경험의 정도가 후기의 인지발달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즉 유아들은 주변의 사물, 대상과의 접촉을 통하여 이들에 대한 풍부한 영상적 이미지인 상징들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것은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서 논리적, 또는 창의적인 사고의 근원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Piaget의 이론에 관해 설명하고, 유아기의 사고가 지나치게 부정적으로만 기술되었다는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3.
유연화 외(2002). 유아의 상징놀이에 관한 이론적 고찰. 경복논총.
유혜령(2004). 유아의 역할 놀이에 나타난 모방과 창조의 미학. 유아교육연구.
이현숙(2002). Piaget와 Vygotsky의 놀이에 대한 관점 고찰. 경복논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
  • 생각해 보게 되었고 수업준비에 지나치게 집중하기 보다는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이나 유아들의 연령에 맞는 수업방법을 생각해 보고 팀원들과 상의도 많이 해 보았다. 팀 과제를 마치면서 팀원들도 서로 많이 배웠을 것이라 확신한다. 최고는 아닐 수 있겠지만 최상의 방법으로 최선을 다해 과제를 임하였고 유아교육에서의 마지막 수업이라 생각하고 더욱 열심히 하였다. 다 같이 노력하고 준비한 조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싶고 발표하는 날에도 열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이론의 신뢰도∙ 적용가능성 증대-인간발달에서 전생애 발달접근문화적 상대성을 인정두 미국 인디언 부족의 아동기Sue족(평원을 누비는 사냥꾼)관대함Alcohol중독Yorok인디안(샐몬강변)- 이해타산적1. 정신분석 이론1. 정신분석 이론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단점-개념정의가 명확하지 않음-발달 원인에 대한 설명 부족(identity)-발달 단계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기제가 불명확2. 인지발달 이론1)Piaget의 인지발달 이론(1) Piaget의 주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유아기관에 종사하는 교사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서 자아개념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과 자아통제도 함께 알아보고, 이것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유아 시기의 자아개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자 한다.II. 이론적 배경1. 자아개념1) 자아개념의 발전배경 - 인간은 항상 자기 자신을 해석해 왔고, 더불어 자아개념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자아개념과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Piaget의 이론을 제외하고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의 가치를 느끼지 않는 것처럼 Piaget의 영향을 인식하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다( Flavell, 1996). 이런 위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Piaget가 어린 아동의 지식과 능력을 과소평가했다는 발견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기에 앞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우리들의 생각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지발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음을 염두

  • [발달심리] 인지발달 -정보처리 접근
  • 설명하려고 한다.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는데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인간의 인지 발달 역시 뇌, 신경계통(하드웨어)의 발달과 전략(소프트웨어)의 발달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계는 을 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정신컴퓨터뇌, 신경계통하드웨어전략소프트웨어그리고 이러한 것은 단순히 내적인 과정일 뿐만 아니라 외부의 여러 요인과 상호 작용하며 아동 사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