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인지발달 -정보처리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처리 접근
1.1. 정보처리 접근
1.1.1. 정보처리 접근의 관점
1.1.2. 인지발달 연구가와의 비교

1.2. 정보처리의 일반 모델
1.2.1. 저장 모델(store model)
1.2.2. 결합 모델(connectionism)

1.3. 정보 처리의 발전된 이론
1.3.1. Case의 신피아제 이론 (Neo-Piagetian theory)
1.3.2. Sigler의 다중전략 이론(Model of Strategy choice)

2. 주의집중의 발달
2.1.주의집중발달의 두 가지 조건
2.1.1. 인지적 억제(cognitive ingibition)
2.1.2. 주의집중 전략(attentional strategies)

2.2. 계획 (planning)

2.3. 주의집중의 실패
2.3.2. ADHD의 원인
2.3.3. ADHD의 치료
2.3.4. ADHD의 진단과 확인

3. 기억 (Memory)
3.1. 전략적 기억
3.1.1. 전략적 기억을 강화시키는 전략
3.1.2. 전략적 기억의 발달과정

3.2. 정보인출
3.2.1. 인지
3.2.3. 회상
3.2.4. 재구성

3.3. 사태기억
3.3.1. 스크립트 기억
3.3.2.스크립트의 정교화
3.3.3. 스크립트 기억의 이점

3.3. 자서전적 기억( autobiographical memory)
3.3.1. 유아기 건망증 infantile amnesia 의 신비.
3.3.2. 자서전적 기억에 영향을 주는 요소

3.4. 아동증언
3.4.1. 아동증언의 어려움
3.4.2. 아동의 기억을 방해하는 요인
3.4.3. 나이에 따른 아동 증언의 차이

4. 정리 (Epilogue)
4.1. 정보 처리의 발달 과정
4.1.1. 2-5세
4.1.2. 6-10세
4.1.3. 11세-어른

4.2. 정보처리 접근의 평가
4.2.1. 정보처리 접근의 의의
4.2.2. 정보처리 접근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정보처리 접근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1.1정보처리 접근
1.1.1.정보처리 접근의 관점
정보처리 접근은 입력과 산출이라는 측면에서 컴퓨터와 인간의 정신 작동의 유사성에 입각해 인지 발달을 연구하는 것이다. 즉 컴퓨터가 정보를 입력받아서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인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사람이 세상을 인지한다는 것이다.
정보처리 접근에 기반한 이론가들은 정신-컴퓨터 유추 이론을 통해 아동의 인지 발달을 설명하려고 한다.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는데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인간의 인지 발달 역시 뇌, 신경계통(하드웨어)의 발달과 전략(소프트웨어)의 발달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계는 <표1-1>을 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

<표 1-1>

그리고 이러한 것은 단순히 내적인 과정일 뿐만 아니라 외부의 여러 요인과 상호 작용하며 아동 사고의 발달적 변화에 영향을 끼친다.

1.1.2 인지발달 연구가와의 비교
대표적인 인지발달 연구가인 Piaget와 Vygotsky의 시각을 살펴보면, Piaget는 아동을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구성하고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능동적 주체로 인식하고 있으며 Vygotsky는 아동을 타인과 협동적인 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문화에 적절한 사고를 습득하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Piaget와 정보처리 이론가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살펴보면, Piaget는 인지 발달을 단계적으로 바라하지만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인지 발달을 점진적인 변화로 인식한다.(<표1-2>참조) 액체 보존 문제에 실패한 아이에 대해 피아제는 단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그 문제를 인식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잘못된 주의집중과 전략 선택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인식한다. 하지만 두 이론 모두 아동을 능동적 주체로 인식하는 점에서는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표1-2> 정보처리 이론가와 Piaget의 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발달하는 것을 청소년기 동안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c) 지식청소년기가 되면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내용에 대해 그 지식이 풍부해짐에 따라 아동기와는 다른 추론이 가능하게 되며, 또 이로 인해 형식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게 된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심리학」, 서원 2002, p. 39-483. 사회적 특성청소년 시기는 어린이와 어른 사이에서 존재하는 과도기적 단계이다. 즉, 청소년기는 발

  • [아동인지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 인지발달의 접근방법(심리측정적 접근, 발달단계적 접근, 정보처리과정적 접근)
  • 아동의 인지발달아동인지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 인지발달의 접근방법(심리측정적 접근, 발달단계적 접근, 정보처리과정적 접근)목차아동의 인지발달I. 인지 개념의 이해II. 인지발달의 접근방법1. 심리측정적 접근1) 지능의 정의2) 지능의 구성요인과 구조3) 지능의 결정요인과 시기4) 지능검사2. 발달단계적 접근1) 인지발달의 원리2)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3) 인지발달의 단계3. 정보처리과정적 접근아동의 인지발달인생은 자기 눈의 안경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심리적 안녕감을 위협받고 있다.본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불완전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일반적 특성 중에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Elkind의 자아중심성, 정보처리 접근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Piaget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용어개념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말한다. 즉

  •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지능발달, 기억발달)
  •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지능발달, 기억발달)CONTENTS아동기 인지발달I. 인지발달적 접근 :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1. 논리적 조작2. 탈중심화II. 심리측정적 접근 : 지능발달1. 심리측정적 접근2. 대안적인 관점1) Sternberg의 성공적 지능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3)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 기억발달1. 기억책략의 발달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2) 시연책략의 발달3) 조직화책략의 발달4) 정교

  •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
  •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CONTENT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I. 인지발달적 접근II. 심리측정적 접근1. Spearman의 이인자 모형(이요인 이론)2. Thurstone의 다인자 모형(다요인 이론)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 Cattell과 Horn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Sternberg의 삼원이론IV.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