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이론을 토대로 조국 자녀의 도덕적 갈등상황을 당사자 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고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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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이론을 토대로 조국 자녀의 도덕적 갈등상황을 당사자 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고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중 조국 자녀의 발달단계
2. 콜버그의 이론을 토대로 한 조국 자녀의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계승하여 인지 요인이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전 생애에 걸친 더 확대된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아동들이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어떠한 논리를 사용해 해결하는지를 관찰하여 그 수준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했는데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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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중 조국 자녀의 발달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몇 가지의 가상적인 딜레마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질적으로 구분되는 도덕발달 수준을 크게 3가지로, 각 수준을 다시 하위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참고문헌
-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 2014
- 김태석, “ 홍익인간 사상의 재해석을 통한 교육적 실현 가능성 탐색”, 국제뇌교육종합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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