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이론을 토대로 조국 자녀의 도덕적 갈등상황을 당사자 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고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8 / 2020.02.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콜버그의 이론을 토대로 조국 자녀의 도덕적 갈등상황을 당사자 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고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중 조국 자녀의 발달단계
2. 콜버그의 이론을 토대로 한 조국 자녀의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본인의 입장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계승하여 인지 요인이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전 생애에 걸친 더 확대된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아동들이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 어떠한 논리를 사용해 해결하는지를 관찰하여 그 수준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했는데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이 그것이다.
.
.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 중 조국 자녀의 발달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몇 가지의 가상적인 딜레마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질적으로 구분되는 도덕발달 수준을 크게 3가지로, 각 수준을 다시 하위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 2014
- 김태석, “ 홍익인간 사상의 재해석을 통한 교육적 실현 가능성 탐색”, 국제뇌교육종합대, 20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표집의 개념 , 확률적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