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적합리더십이론] 상황적합 리더십 이론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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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리더십의 정의

Ⅲ. 리더십의 특징

Ⅳ. 리더십의 행동적 이론적 접근과 리더십행동분류

Ⅴ. 상황적 리더십 이론(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SLT)
1. 리더의 행동유형
2. 상황의 측정
3. 리더의 행동과 부하의 성숙수준과의 조합
4. 상황적 리더십이론의 평가

Ⅵ. 리더십에 대한 상황적합 접근법
1.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이론
1)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2) 과업구조
3) 리더의 직위권한
2.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

Ⅶ. 결론
본문내용
한 인간의 행동은 그 인간의 의식, 사고의 소산이다.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 그릇된 리더십을 발휘한다면 그것은 그 리더가 가진 리더십에 대한 그릇된 사고의 소산이라 볼 수 있다. 그릇된 리더십 행위를 고치자면 리더십에 대한 의식의 변화와 그를 위한 교육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를 예로 들자면 이렇다. 각 계 각 층의 기존 리더들을 위한 교육은 대부분의 공, 사조직이 연수원을 운용하므로 연수원교육 프로그램에 리더십 교욱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지도층 리더십의 어디가 그리고 왜 병폐이며 문제인가를 우선 알게 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하자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집중적으로 논의 및 검토하여 한 번 새로운 기풍을 크게 조성할 필요가 있다. 그럼 기존 리더나 후진들을 위한 리더십 교육에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교육해야할 것인가 그것은 우리나라의 리더십 보완에 초점을 맞추어야 되리라고 생각한다. 즉, 책임감의 강조, 권력관의 순화를 통한 봉사정신 강조, 인기에 영합하지 않고 조직이나 국가의 먼 장래를 위한 노력 등이 특히 강조되어야 하리라 믿는다. 그리고 리더십의 요체는 솔선수범, 곧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아무리 의식교육에 공감을 하여도 행위가 따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교육과 더불어 기존 리더들의 솔선수범이 뒤따르고 전 국가적인 일대 캠페인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처럼 중요한 리더들의 리더십 이론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들을 알아보았는데 여기서 우리는 진지하게 바람직한 리더십의 틀을 정립하고 그 준거에 비추어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하는 등의 여러 가지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을 강조하며 마무리를 짓겠다.

Ⅱ.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이나 기술을 말한다. 이상적으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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