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싸이월드의 인기요인과 마케팅 및 ST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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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싸이월드란

Ⅲ. 싸이월드의 비젼

Ⅳ. 싸이월드의 인기 요인

Ⅴ. 도토리
1. 전자화폐-도토리
2. 무료 아이템의 다양화

Ⅵ.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싸이월드의 장점과 단점

Ⅶ. 싸이월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포지셔닝 전략

Ⅷ. 싸이월드의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1) 클럽서비스 - 사회적 교류의 장
2) 디지털 카메라 세대
3) 자기 PR의 수단

Ⅸ. 싸이월드 마케팅 분석
1. 싸이월드의 현황과 특징
2. 싸이월드에 내재된 심리 기저
3. 싸이월드 문화의 마케팅적 적용
본문내용
싸이월드가 급부상하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를 소설은 왜 읽는가란 글을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어렸을 때에 그토록 이야기를 듣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무엇이 어린애를 이끌어, 알 수 없는, 혹은 너무 자주 들어 익숙히 알고 있는 이야기의 세계로 달려가게 했을까? 지금도 대부분의 경우, 어머니 아버지의 추억은 그 이야기의 부드러운 공간 속에 녹아든다. 그 부드러운 어투하며, 포근한 무릎, 그리고 시원하고 따뜻했던 방바닥 등의 공간이 그 추억의 공간이다. 그 공간은 언제나 되돌아가고 싶은 공간이며, 그 곳에서는 삶이 살만하다고 느껴지는 공간이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어린애였을 때의 나의 삶은 말타기, 자치기, 구슬치기, 제기차기, 땅따먹기 같은 놀이 공간과 그 이야기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었던 것 같다. 이야기의 공간 속에서 나를 끝내 놓아주지 않은 것은 호기심이었다. 내가 살고 있는 그 좁은 공간 밖에 무엇이 있을까 하는 호기심을 옛날 이야기들은 끊임없이 자극하고 있었다. 이야기를 아무리 들어도 그 호기심은 채워지지 않았다. 호기심은 채워지지 않지만,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내가 살고 있는 삶과는 다른 어떤 삶이 있는 것은 분명하게 느껴졌다. 호기심은 이야기를 들을 때의 그 만족 혹은 행복의 느낌과 교묘하게 융합하여 삶의 공간을 부드럽게 만들고 있었다. 그렇다면 호기심은 어디에서 생겨나는 것일까?
그 호기심의 심리적 자리를 끝까지 파헤쳐 본 정신분석학은 그 자리가 욕망이라고 말한다. 사람의 마음은 편하고 즐겁게 살고 싶다는 생득적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기하고 싶은 것을 다하고 살수는 없다. 그래서 사람들이 무리를 이루어 살게 된 후에, 그 욕망을 최소한으로 규제하려는 시도가 생겨나게 된다. 정신 분석학에선, 자기하고 싶은 대로하고 싶어하는 욕망을 쾌락 원칙이라고 부르고, 그것을 규제하는 법규들은 현실 원칙이라고 부른다. 쾌락 원칙이 현실 원칙에 의해 적절하게 규제되지 않으면 사회는 성립될 수 없다. 그 현실 원칙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인간 윤리에 위배되는 일을 금하는 갖가지 금기들이다. 그 금기 때문에 욕망은 억압되고, 억압된 욕망은 원래의 욕망을 변형시켜 그 모습을 드러낸다. 이야기는 바로 그 욕망을 변형시켜 드러낸 것이어서 사람들의 한없는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야기에서 사람들은 자기 욕망의 원초적 모습을 감지할 수 있다.
쾌락 원칙이 지배하려 하고 있는 것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다는 욕망, 즉 무엇인가를 소유하고 싶다는 소유 욕망인데, 그 소유 욕망은 모든 재화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재화는 적고 욕망은 크기 때문에, 거기에도 현실 원칙이 작용하며, 그 현실 원칙 때문에 금기가 생겨난다. 그 금기에 대한 호기심이 바로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호기심이며, 그 금기에 대한 호기심이 바로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욕망이다. 그 욕망의 뿌리가 같기 때문에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욕망이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욕망은 같은 구조를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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