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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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序 設
II. 일본의 차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
1. 대 상 : 차(茶)의 의미
2. 일본 다도의 현대적 의미
III. 일본 다도문화의 시대별 형성과정
1. 헤이안 시대2. 가마쿠라 막부 시대3. 무로마치 막부 시대4. 小 結
IV. 일본 다도의 스승, 센노리큐(千利休)
1. 다인(茶人) 리큐의 일생
2. 일본 다도의 완성
(1) 형식의 변혁과 와비의 정신 확립
(2) 센노리큐의 4규 7칙
3. 小 結
V. 다도의 공간, 다실
1. 다실의 개념
2. 초암다실의 구성과 그 특징
(1) 자연과의 조화 추구 (2) 로 지 (3) 작은 공간과 조명 (4) 내부구조
3. 쇼군의 다실 : 황금다실
4. 小 結
VI. 結 語
본문내용
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는 세계 각국에 소개되고 있는 일본을 대표하는 문화 중 하나로서 전통계승의 유지와 함께 그 영역을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이미 서구에서는 ‘동양문화의 대표이자 상징’으로 인식돼온 일본문화 중 다도에 관한 그 문화형성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현대까지도 전승되어 내려오는 일본 다도의 완성의 중심에 서 있는 다인(茶人) 센노리큐 및 초암다실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서 오늘날의 일본 차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II. 일본의 차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
1. 대 상 : 차(茶)의 의미
일반적으로 차는 그 종이 차나무에서 딴 찻잎을 뜻한다. 다수설에 의하면 차나무의 원산지는 인도 및 중국 남방으로 보며 한일 양국 모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의 차를 살펴보면 한국․중국과는 달리 발효나 덖음 방식은 찾아보기 힘드며 기본적으로 잎을 쪄내는 제다방식인 증제차로서 그 분류에 있어서 그 가공형태에 따라 센차(煎茶, sencha, 잎차)와 맛차(抹茶, maccha, 가루차)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일본 녹차의 대부분(약 80%)이 센차이나 일본 다도에서 취급하는 차종은 맛차(抹茶, maccha)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차는 품질에 따라 그늘에서 비료를 많이 주면서 키운 고급 녹차로서 교꾸로(玉露, gyokuro)로 다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태정 외 7명 공저, 교양으로 읽는 일본사회와 문화, 제이앤씨, 2007
2) 김명배, 일본의 다도, 보림사, 1987
3) 신한균, 신한균의 찻사발 이야기(16~17), 월간 Tea&People 2004년 7월, 8월 발행(통권18호, 20호)
4) 이광주, 동과 서의 차 이야기, 한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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