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다도 일본차문화의역사 일본다도의정의 일본차의산지 일본차의종류 일본의차문화 일본의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의 다도(茶道)
목차
1. 일본 차 문화의 역사
2. 일본 다도의 정의
3. 일본 차의 산지
4. 일본 차의 종류
5. 일본의 차 문화
6. 일본의 다기
7. 다도의 순서
+ 지역별 맛있는 찻집
+ 차과자
일본 차 문화의 역사
헤이안시대; 차 종자 반입 (서기 805년)
승려 사이조우 선사가 중국에 불교를 배우러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차 종자를 가져와 일본 큐수 사가현의 고꾸다이산에 파종
가마쿠라 시대(1192-1333);
본격적인 차 문화의 시작
무사의 거친 마음을 승려의 차와 다도를 통해 순화 및 조화 이루고자 차문화 번영 시작
1191년 에이사이스님이 송나라에서 가져온 차 씨앗과 말차법으로 보급 및 차와 다도 격식을 담은 다서 ‘끽다양생기’ 출간
14~15세기:
투차(차 모임)와 투다(차 겨루기) 성행
일본의 남북조 시대에 ‘투차’라는 차 맛을 구분하는 차 모임이 시민 사이에 널리 퍼짐
대립되는 사원 측과 귀중품을 걸고 차 겨루기가 일상화
15세기에 와 경제불황으로 투다 금지
승려와 어울리며 차를 즐기는 문화 증가함에 엄중한 격식의 다례로 변화
16세기:
차 마시는 공간 다실 증가 및 타게노 죠오의 와비차 완성.
센리큐 선사의 국민정서 위한 차 보급 및 다도 정신 전파.
실제 이 시대의 차 산업은 정치세력 보호 하에 크게 성장
서민들은 전차, 상류층에서는 중국풍의 말차 음용
에도시대 (1603-1868)
다이묘(大名)들의 차 이용 증가로 인한 차의 수요 증가
다양한 차 모임과 계파를 형성한 문인들의 전다 등장
메이지시대 (1868-1912)
산지-> 평지 차 생산지 이동으로 차 생산지 확대 및 생산량증가
가위로 찻잎 수확함에 따라 최적기 수확이 효율적
기계 사용의 유념기술로의 발달로 이어져 근대 이후 차 산업 발전
현대 일본은 많은 종류의 차를 생산
일본 차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시즈오카
이미 관광 상품으로도 쓰이며, 차 박물관도 운영
일본 다도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차(茶)산업의 현황과 전망
  • 차가 사용되고 있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정황으로 미루어 봤을 때 국내차산업의 현황은 매우 밝으며 수익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먼저 차 산업의 발전을 이끌려면 그 무엇보다 다도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손꼽는다. 국내의 차 산업 실정으로 봤을 때 품질이나, 가격경쟁력 면에서 타 국가보다 앞서지 않기 때문에 일본같이 확실한 문화를 팔아야 된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

  • [에티켓과 현대교양]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전통문화체험기 포함
  • 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 1. 서 론 2. 본 론 (1) 전통 문화의 종류 1)생활문화 ①전통 의상 ②전통음식 ③전통가옥 / 건축 2)예술문화 ①전통미술 ②전통음악 ③전통공연 (2) 전통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3) 프로그래밍 (4) 여주 도자기 박람회 체험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적 기능1) 도자기 체험 2) 한지체험 3) 다른 전통 문화 체험 3. 결론 1. 서 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언어학 발전의 추세는 연구 분야를 보다 넓히고 형식주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 [한국의 음식문화] 한국의 차(茶) 문화에 관하여
  • 세계의 음식문화 REPORT- 한국의 차(茶) 문화에 관하여 -목차Ⅰ. 서문 Ⅱ. 차(茶)에 대한 정의Ⅲ. 차의 대한 기원과 역사ⅰ 차에 대한 전설, 사료ⅱ 우리나라 차에 대한 유래Ⅳ. 설문조사 - 차에 대한 우리의 인식 Ⅴ. 차의 분류법 Ⅵ. 차의 맛과 향기Ⅶ. 차의 대표적 효능과 약리작용Ⅷ. 멋진 찻집 공략Ⅸ. 어려운 차(茶), 쉽게 즐기기ⅰ.차와 다구 고르기ⅱ.취향에 맞게 블렌딩 하기ⅲ.차의 보관법ⅳ.남은 차의 효과적 이용방법Ⅹ. 끝맺음Ⅰ. 서문

  • 도자기의 마케팅 연구 배경, 도자기 현황, 도자기 회사 소개
  • 일본, 영국 등에 있는 업체들은 도자기산업의 우선권을 잡기위해 전문경영, 사업의 전문화, 조직의 체계화, 신제품의 개발, 설비의 자동화를 도입하였으며 최근의 고객의 치향에 맞게 고객의 요구대로 생산하는 다품종소량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이로 인해 우리의 도자기 업체의 수출 전망은 점점 약화되고 있으며 우리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대부분의 도자기 업체는 영세업체로서 경영능력, 기술개발, 원료수입 등 모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