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가부키,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노(노오),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사찰,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다도와 스모,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하나미(꽃구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가부키

Ⅱ.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노(노오)

Ⅲ.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사찰

Ⅳ.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다도와 스모
1. 茶道(ちゃどう)
2. 스모(すもう)

Ⅴ.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하나미(꽃구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가부키
에도시대[江戶時代]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현대까지 약 40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 가부쿠[傾く:放縱하다, 바람나다, 好色하다 등의 뜻]라는 동사가 명사화한 것이다. 근세 초기 고료에[御靈會]라는 종교행사와 함께 후류오도리[風流踊]라고 부르는 예능이 유행했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이즈모노 오쿠니[出雲阿國]라는 여자가 교토[京都]에서 가무를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이 󰡐여자 가부키󰡑는 대중의 큰 인기를 얻었으나 지나치게 관능적이어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는 1629년 풍기상의 이유를 들어 여자의 출연을 일체 금지시켰다. 그러자 이번에는 미동(美童)․미남자 등이 주로 춤과 곡예 등을 보이는 가부키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들도 남색(男色)을 파는 일을 겸하게 되었으므로 52년 미동의 출연도 금지되었다. 그래서 당시 에도에 있던 극단들은 바쿠후[幕府] 당국에 진정을 계속하여 결국 미동의 상징인 앞머리를 자르고, 가무(歌舞)는 하지 않고 연극만 하는 조건으로 다시 허가를 받았다. 이렇게 하여 본격적인 대사(臺詞)와 함께 여장(女裝)한 남자가 깊이 있는 연극을 보여주게 되었고, 가부키는 여러 형태로 변모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노[能]․교겐[狂言]이 600년 전 완성된 일본 귀족과 무사계급의 예능이었다면, 가부키는 대중 속에서 대중의 지지 아래 뿌리를 내린 대중의 연극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연기자(배우)는 대중들의 절대적 인기의 대상이 되었고, 그 직업은 세전(世傳) 또는 가전(家傳)으로 이어지는 권위있는 직업이 되었다.

Ⅱ.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노(노오)
노오(能) 는 노코겐, 노가쿠라고도 불리우며 일종의 가면극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고 현존하는 연극중에서 세계최고의 것중 하나로 손꼽힌다.
참고문헌
◉ 박진열(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미디어
◉ 박전열(1999),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오미선․고이시 토시오(1999),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 홍하성, 열두겹 기모노의 속사정, 삼진 출판사
◉ 홍윤기(2000), 일본문화백과, 서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
  • 일본의 관광 정책에 따른 관광지 개발형태1) Theme park 2) 쇼 핑 3) 온 천4) 신사관람 및 종교관련관광 5) 기 타3. 사례 연구 - 일본 관광의 성공사례 1) 온천지역의 성공 사례2) 역사 및 문화 관광의 성공사례3) 녹색관광 (Green Tourism)4. 사례 연구 - 일본 관광의 실패사례하우스 텐보스그 외 의 테마파크앞으로의 테마파크5. 전통적 관광명소화 & 인위적 관광명소화& 전통적 명소와 인위적 명소의 복합화Ⅲ 결 론Ⅰ. 서 론문제제기일본의 학자 이노

  • [일본문화] 일본인의 식생활
  • 일본에서도 배불리 먹기에 좋다. 마쿠노우치는 공연시간이 매우 긴 일본연극 가부키는 몇 시간 동안을 하기 때문에 관객들도 극장에서 도시락을 먹으면서 구경을 하는데, 요즈음은 모든 무대장치를 전기로 작동시키지만, 옛날에는 사람이 무대의 장막을 손으로 잡고 좌우로 열고 닫았다고 한다. 이 무대의 막을 열고 닫는 사람들은 점심시간이 없어 무대 뒤에서 도시락을 먹어야 했다. 무대 안에서 먹는 벤또라 하여 幕ノ內벤또ꡑ라고 불리었다. 이외

  • [일본대중문화] 일본의 식문화
  • 사찰에서는 정진요리와 보차요리가 생기게 되었다.두부등이 처음 만들어진 것이 이때쯤이며, 또한 차, 점심, 짜노고 등도 볼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사화 상황 속에서도 귀족과 공가의 향응에 있는 선(膳)에는 변화가 보이지 않고 계속 지속되었다. 1338년, 바투후가 가마쿠라에서 교토 무로마치로 옮겨 무가와 공가의 교류가 성행하고 동산문화의 꽃을 피우게 되었다. 이 시대는 우아한 생활을 과시하는 사회가 되어 요리의 세계에서도 사조류, 대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문화 |p65~p66|(1-4) 일본에서 제일 잘 나가는 팀 |p66|2) 축구 |p66~p68|(2-1) 일본 축구의 역사 |p66~p67|(2-2) 일본 축구의 특징 |p67~p68|3) 스모 |p68~p74|(2-1) 스모의 의의역사 |p68~p70|(2-2) 스모의 경기방식목적|p70~p72|(2-3) 스모의 이모저모 |p72~p74|3. 일본의 오락 |p74~p91|1) 일본의 전통놀이 |p74~p77|(1-1) 일본의 정초놀이 |p74~p76|-하네스키, 연날리기 등등(1-2) 일본의 민속놀이 |p76~p77|-본오도리, 하나미 등등2) 일본의 오락 - 빠찡코 |p77~p86|3) 일본의 유흥 |p86~p87|4)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노인들의 투표가 위력을 발휘, 복지 공약 등이 주로 노인층 표를 감안해 설계될 가능성이 높다. 오는 2022년 노인 유권자는 5명 중 한 명꼴이 되고, 2032년이 되면 2030세대보다 노인 유권자가 더 많아진다.12번 나이키 창업자 신발 이상의 것 우린 스포츠 드라마를 만든다Cover Story 연 매출 37조원, 52년 역사의 세계 최대 스포츠용품 회사 나이키 필 나이트 창업자1975년 나이키는 거래하던 은행에서 버림받았다. 당장 일본 무역회사에 100만달러를 갚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