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통문화]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가부키,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노(노오),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사찰,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다도와 스모,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하나미(꽃구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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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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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가부키
Ⅱ.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노(노오)
Ⅲ.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사찰
Ⅳ.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다도와 스모
1. 茶道(ちゃどう)
2. 스모(すもう)
Ⅴ.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하나미(꽃구경)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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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가부키
에도시대[江戶時代]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현대까지 약 40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 가부쿠[傾く:放縱하다, 바람나다, 好色하다 등의 뜻]라는 동사가 명사화한 것이다. 근세 초기 고료에[御靈會]라는 종교행사와 함께 후류오도리[風流踊]라고 부르는 예능이 유행했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이즈모노 오쿠니[出雲阿國]라는 여자가 교토[京都]에서 가무를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이 여자 가부키는 대중의 큰 인기를 얻었으나 지나치게 관능적이어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는 1629년 풍기상의 이유를 들어 여자의 출연을 일체 금지시켰다. 그러자 이번에는 미동(美童)․미남자 등이 주로 춤과 곡예 등을 보이는 가부키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들도 남색(男色)을 파는 일을 겸하게 되었으므로 52년 미동의 출연도 금지되었다. 그래서 당시 에도에 있던 극단들은 바쿠후[幕府] 당국에 진정을 계속하여 결국 미동의 상징인 앞머리를 자르고, 가무(歌舞)는 하지 않고 연극만 하는 조건으로 다시 허가를 받았다. 이렇게 하여 본격적인 대사(臺詞)와 함께 여장(女裝)한 남자가 깊이 있는 연극을 보여주게 되었고, 가부키는 여러 형태로 변모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노[能]․교겐[狂言]이 600년 전 완성된 일본 귀족과 무사계급의 예능이었다면, 가부키는 대중 속에서 대중의 지지 아래 뿌리를 내린 대중의 연극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연기자(배우)는 대중들의 절대적 인기의 대상이 되었고, 그 직업은 세전(世傳) 또는 가전(家傳)으로 이어지는 권위있는 직업이 되었다.
Ⅱ. 일본전통문화(일본의 문화) 노(노오)
노오(能) 는 노코겐, 노가쿠라고도 불리우며 일종의 가면극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고 현존하는 연극중에서 세계최고의 것중 하나로 손꼽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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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진열(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미디어
◉ 박전열(1999),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오미선․고이시 토시오(1999),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 홍하성, 열두겹 기모노의 속사정, 삼진 출판사
◉ 홍윤기(2000), 일본문화백과, 서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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