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윌리암 글래써
* 현실치료의 특징
* 현실치료의 목표
Ⅰ. 인간관
Ⅱ. 선택이론과 인간의 본성
Ⅲ. 상담 이론
Ⅳ. 치료 과정 8단계
현실치료 훈련의 8단계(현실 치료의 절차)
Ⅴ. 우리 조 RT 상담 사례
[ 10분 모의 섹션 ]
Ⅵ. 심리 검사 측정
1. [H-T-P 그림검사 분석 결과
2. [일반성격검사]
3. [대인관계능력 검사]
4. [정서 안정성 검사]
5. [자기 신뢰도 검사]
- 본문내용
-
♥ 현실 치료 ♥ (Reality Theory)
윌리암 글래써
윌리암 글래써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Veterans Administration Center에서 정신의학에 관한 수련을 받았는데 그가 배운 것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기본 경향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은 거의 없었으나 글래써는 자신이 배운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에 의문을 품고 불만족해 하였다.
글래써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해링톤 박사와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에 대해 불만족을 토로하였고 전통적인 심리치료의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수년간 공동연구를 한 결과 소위 현실치료라고 불리우는 기본개념들을 개발하였다.
1956년에 글래써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치료를 위해 설립된 캘리포니아주의 벤츄라 여학교에서 자문의사가 되어 고전적 정신분석의 개념과 기법들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음을 확신하고 프로이드 정신분석과는 반대되는 방법의 다른 치료적 접근법을 개발하고 검증하여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현실치료의 이론과 개념들을 이 프로그램에서 발전시켰다.
1968년에 글래써는 로스앤젤레스에 현실치료 연구소를 설립하여 의사들, 보호관찰관, 경찰관, 간호사, 변호사, 판사, 교사, 상담자를 위한 훈련과정을 제시하였고, 1971년 현실치료연구소의 특수부서인 교사훈련센터가 로스앤젤레스에 설립되었다.
글래써의 저서로는 정신건강와 정신병(1961), 현실치료(1965), 실패하지 않는 학교(1969), 긍정적 탐닉(1976),마음의 정류장(1981),통제이론(1984), 교실 안에서의 통제이론(1986), 질적인 학교(1990), 질적인 학교교사(1993), 함께 머물기(1995), 선택이론(1998)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