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3.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의 구매의사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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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본론
1. 연구내용 및 범위
1)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및 한계
2) 우리 연구의 분석모델
3) 연구방법
4) 연구대상

2. 3.5G 서비스의 구매요인에 관한 실증적 분석
1) 3.5G 서비스 확산 가능성의 문제
2) 3.5G 서비스의 killer applications
- 컨텐츠 별 선호도 및 killer application contents
a)로밍
b)영상통화
c)초고속 인터넷
d)모바일 금융
3) 3.5G 서비스 확산을 위한 Marketing Mix
4) 정책적 제언

결론
1)연구의 요약 및 의의
2)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꿈의 이동통신으로 불렸던 3.5세대 이동통신이 전국 서비스를 시작한지 10개월이 되었다.
그동안 KTF와 SK텔레콤은 각기 '쇼(SHOW)'와 'T'란 이름으로 총 30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하지만 3.5세대 바람은 기대만큼 거세지 않다. 주위에서 상대방 얼굴을 보며 통화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려우며, 그나마 해외에 다녀온 사람들에게 ‘글로벌 로밍이 편해졌다’는 말을 듣는 게 다행일 정도이다.
실제로 3.5G 이동통신 서비스 업계는 마케팅 비용 등에 따른 실적 둔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F는 올 3분기 영업이익이 각각 작년 동기 대비 29%, 27% 감소한 5천366억원, 1천19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 이익만 놓고 보면 `어닝 쇼크' 수준이다. 그나마 KTF는 2분기에 비해서는 영업 이익이 회복세를 보였지만, SK텔레콤은 영업이익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5천억 원 대로 떨어지는 등 수익성 악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2007.11)
그렇다. KTF하면 SHOW, SK텔레콤하면 T만 떠오를 정도로 이들은 3.5G에 모든 것을 걸었다. 2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광고예산으로 초기 가입자 몰이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는 높혔지만, 가입자 수치는 투자한 만큼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며, 심지어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은 2세대 또는 2.5세대와 3.5세대의 차이를 실감하지 못한다. 영상통화가 된다는 것 정도를 인식하는 데에 그치며, 게다가 직접 3.5세대 휴대폰을 써본 소비자들 반응도 그리 신통치 않은 상황이다. 소비자들에게 SHOW와 T는 아직까지 마케팅 구호 이상의 의미는 없는 것이다.
어떤 기술이나 서비스의 확산형태는 아래의 곡선을 통해 알아 볼 수가 있다. ts에서 tp까지 확인 할 수 있는 수치는 200만에서 350만 정도이며, 임계질량점(Critical Mass Point)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최소 500만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보급률은 점점 하향세를 타고 결국은 확산에 실패하게 된다. 앞서 3세대 휴대폰이 맞이했던 처참한 실패의 과정을 생각해 보라. 소비자들을 매료시킬 만한 CDMA2000 응용 기술의 부족과 높게 책정된 가격, 기존휴대폰과 차별화되지 못한 이동통신 서비스로 CM에 도달하기는커녕 판매 부진과 새로운 소비자 확보에 실패라는 결과를 낳았다.
참고문헌
-이경숙(2002)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휴대폰 구매를 중심으로

-전자신문, http://www.etimesi.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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