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 산업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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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외식 산업의 개념
1. 광의
2. 협의
3. 외식 산업과 요식업의 차이점

Ⅲ. 외식 산업의 성격

Ⅳ. 음식업 창업 필수 요건

Ⅴ. 메뉴의 종류
1. 백화점식 메뉴
2. 단일 메뉴

Ⅵ. 메뉴개발 시, 고려사항
1. 정확한 고객 층의 메뉴 개발
2. 마케팅(Marketing)을 고려한 메뉴개발
3. 이벤트(Event) 메뉴개발
4. 재고관리를 고려하여 개발
5. 기획메뉴 상품 개발
6. 건강메뉴 개발
7. 식이요법 메뉴 개발
8. 주방 설비를 고려하는 메뉴개발
9. 메뉴 북(Menu Book)

Ⅶ. 패스트푸드

Ⅷ. 프랜차이즈

Ⅸ. 양극화의 심화

Ⅹ. 나가며
본문내용
외식 산업에서 업종과 업태 구분은 비교적 오래되지 않았는데, 이는 1950년 이전까지만 해도 단순히 어떤 종류의 요리를 제공하여 영업하는냐에 따라 구분하는 업종구분만이 있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이후 유통업에서 대량생산, 대량판매라는 시스템을 조성하여 전국 각지의 체인 스토어가 확대되었는데, 외식업체가 이 체인 스토어의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맥도날드, 데니스, 빅보이 등의 새로운 형태(new type) 레스토랑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된다. 이들의 새로운 형태의 레스토랑은 ꡐ무엇을 판매하는가ꡑ하는 업종이 아니라 ꡐ얼마에 판매하는가 혹은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장사를 하는가ꡑ하는 업태의 전개였다. 이와 같이 새로이 형성된 레스토랑의 형태가 업태(type of service)이다. 따라서 업태란 구매편의 및 구매동기 등을 탐색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경영전략면에 반영하고 영업활동상 제시하는 구체적인 영업방식 내지 경영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외식 산업에서 업종이라 함은 취급메뉴에 따른 구분으로 한식, 양식, 일식 등을 말하고, 업태라 함은 미국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서비스방식에 따라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디너 하우스 등으로 구분한다. 즉 업종이란 외식업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에 따른 단순 구분이고, 업태는 개인의 취향, 분위기, 장소, 시간, 가격, 서비스 등에 따른 구분하는 것이고, 객단가, 메뉴구성, 식사형태, 이용시간대, 출점입지형태, 점포규모, 투자규모, 운영시스템 등의 차이로 구분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 개의 업종이 세분화되는 것을 업태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외식 산업에서 업종의 구분은 대부분 한식, 일식, 양식, 중식 등으로 구분하는데 동의를 하고 있으나 업태의 구분은 학자나 각 나라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업태를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캐주얼 레스토랑, 파인 다이닝으로 구분하며, 커피숍,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스페셜 레스토랑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본의 土井利雄은 패스트푸드, 커피숍, 패밀리 레스토랑, 스페셜리티 레스토랑으로 구분하며, 미국의 Consumer Union는 패밀리 레스토랑,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스테이크 하우스 레스토랑으로 구분하고 있다.

Ⅱ. 외식 산업의 개념

1. 광의

식품 또는 그 원.부자재를 중앙공급식에 의하여 공급받아 신속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고, 셀프서비스제의 도입으로 운영의 간소화를 기하며, 메뉴의 통일, 대규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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