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제의 진행과정과 실태 및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언(외국대학과 다양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방법사회학자 R. Collins의 견해

본론
1. 시대별 대학축제
2. 미국과 한국의 대학 축제 비교
3. 각 나라의 대학 축제

결론
1. 오늘날 대학축제의 실태
2. 지금까지의 대학축제의 문제점과 이유
3. 앞으로 대학 축제가 나아갈 방향
4. 오늘날 대학축제의 새로운 시도들
5. 조사의 한계점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대학축제는 시대별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각 나라별로 다른 모습을 띄고 있다. 그런 모습을 통해 현재 대학축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발전해야할 모습을 알아본다.
2. 연구 방법
시대별 대학축제의 모습과 각 나라별 대학축제 모습을 통해 대학축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대학축제란?
목적.........
대학축제를 대동제라고 불르는 이유.........
대동제의 유래.........
50-60년대 → ‘축전’의 시기
대학생이 희소, 엘리트계층에 속하여 축제 또한 대학인만의 특수문화적성격이 강했던 시기. 축전이란 명칭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행사적 성격이 강함.
Ex)연세대, 이화여대 : 여왕대관식 등. 단과대별 특별경연대회, 무용,
촌극 등(오늘날 대학축제의 기본 틀이 마련됨)
1960년대 : 마라톤, 포크댄스, 가장행렬 등의 오락위주 행사와 학술제가 등장. 외부인사 초 청, 학술강연회 발표회 등이 1960년대 후반에 자리 잡았다. 대학문화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한 모색의 시기.
70년대 →'낭만과 전통계승'의 혼재 시기
관학술제, 예술제, 체육제 등 축제의 기본적 면모가 갖추어진 시기
서구문화의 낭만성과 한국 전통문화의 계승이 서로 양립했던 시기, 비정치석 축제가 전환, 정치성이 가미된것은 1972년 ’10월 유신 전후’
대학축제가 지녀야 할 정체성에 대한 모색과 함께 '우리 것을 찾자'는 모토가 강하게 제기 된 시기
청년들 사이에서는 통기타 문화
80년대 → ‘시위와 투쟁'의 시기
광주민중항쟁으로 시작한 80년대는 축제의 낭만성이 거세된 시기.
축제는 공동체 정신을 통한 집단적 저항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정치 실현의 연장선상에 있 는 '이념실현의 행사성격'이 강함.
오락프로그램이 잔존했지만 대세는 아니었으나 낭만과 오락은 사치를 뛰어넘어 죄악으로 간주되던 시기.
축제는 대부분 반군부정권 시위로 끝남.
80년대는 다양성은 위축된 반면 공동체 문화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치열했던 시기.
청년들의 문화는 운동권 가요 문화 존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방향(10) 소결4. 일본문화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 한국의 국제적 책임과 의무(경제적 관점에서 비용,편익 분석을 통한 제언)
  • 문제점5. 한국 ODA 필요성6. 세계주요국 ODA 사례 비교7. 한국 ODA 제언Ⅳ.파병1. PKO 정의2. 한국의 파병 역사3. 파병현황4. 한국의 파병 활동내용5. 나아갈 방향 - 경제논리와 당위성Ⅴ.외국인 노동자1. 외국인 노동자 실태2. 배경3. 문제점과 그 원인4. 외국사례를 통한 제언Ⅵ. 다문화 가정1. 다문화가정의 정의2. 다문화가정 현황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4. 다문화가정에 대한 대책Ⅶ.결론(부제 :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책임과 의무)※참고문헌Ⅰ.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실태파악
  • 실태 : p.4~p.24- 각 센터별 프로그램 비교 분석: p.24~p.35Ⅲ. 사회복지기관 프로그램의 소개 및 이를 통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과 방향제시: p.35~p.38Ⅳ. 외국 사례 소개-미국 가족지원서비스의 전달체계 별 프로그램 소개:p.39~p.42 -한국 가정지원센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제언:p.42~P.43Ⅴ. 문제점 분석 및 해결안을 통해 건강가정지원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P.43~P.46Ⅵ. 소감 및 참고문헌: P.47Ⅰ.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조직 구성1. 시군구 건강

  • [사회문제]외국인노동자, 노인, 여성, 장애인, 아동 문제점 및 해결방안
  • I. 외국인노동자《1》서론 (문제제기)《2》본론1.외국인노동자의 유입과 국내 산업배경2.외국인 노동자의 역사(제도)와 현황3.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 실태4.산업기술 연수제도5.산업기술연수제도의 실태와 문제점6.새로운 대안 -고용허가제《3》결론 II. 여성과 아동1.여성 1)여성인권의 정의2)우리나라 여성인권의 실태3)성폭력을 통해 여성인권의 실태와 문제점4)아내구타와 여성인권5)여성인권 개념이 나아갈 방향2.아동1)아동인권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지난해 세계 제 1회 세계한국말인증시험(KLPT: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이 실행되어 전 세계 30여 개 국가에서 많은 참가자들이 응시하였다고 한다. 현재 외국인을 위한 한국말 교육 기관이 해외의 경우 2000여 곳의 한글 및 한국 학교 그리고 50여 곳의 고등학교와 대학, 국내에서는 30여 곳의 대학 및 학원이 있다. 또한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재고됨에 따라 약 20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