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미디어][스포츠와 매스미디어][스포츠미디어][사회기능][상품화기능]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고찰 및 스포츠미디어의 역사, 스포츠미디어의 사회기능, 스포츠미디어의 상품화기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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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와 미디어

Ⅲ.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1. 스포츠와 매스 미디어의 상호관계
2. 매스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Ⅳ. 스포츠미디어의 역사
1. 1988년 이전
1) KBS
2) MBC
2. 1995년 이전
1) KBS
2) MBC
3) SBS
3. 2000년대
1) KBS
2) MBC
3) SBS

Ⅴ. 스포츠미디어의 사회기능

Ⅵ. 스포츠미디어의 상품화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포츠를 통한 카타르시스는 고도화된 현대사회로부터 쌓인 피로나 긴장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사회현장에서 느낄 수 없는 기쁨과 만족감을 주지만 사회 정치적인 문제로부터 관심을 빼앗음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등한시하도록 할 수 있다. 방송의 지나친 스포츠의 상품화와 스포츠의 이벤트 화는 현재 산재하는 사회․ 정치․경제적 문제를 외면하도록 함으로써 사회에 역기능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스포츠 자체는 민족주의적인 것이 아니다. 그러나 국가간의 스포츠게임이 미디어에 의해서 중계될 때 스포츠는 민족주의적인 것으로 변질된다. 최대의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미디어스포츠의 전략은 국가간의 스포츠 경기를 국가간의 대결로 전환시킨다. 이 전략이 성공하는 경우 미디어는 이념, 지역감정, 노사감정, 세대감정을 뛰어넘는 민족적 정서로 국민들을 통합해 냄으로써 사회내의 갈등이나 분쟁으로 인한 분열을 통일시킬 수 있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최대의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다. 국가간 게임은 정치적인 문제를 스포츠로 전환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으로 하여금 자긍심과 자부심을 가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국가들은 엘리트 스포츠를 정책적으로 육성한다.
국가간의 스포츠 경기가 국민을 통합하고 민족적 자긍심과 명예를 높여줄 수도 있고 국민을 통합할 수도 있지만, 국가간의 대결을 조장함으로써 오히려 민족감정을 자극하거나, 또는 정치적 대결의 연장선에 둠으로써 스포츠의 정치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분단을 지양하고 국제적인 평화를 지향하는 한국방송은 스포츠 게임에서 민족간, 또는 남북간의 지나친 대결을 통한 승리지상주적인 태도보다, 페어플레이를 통한 상호간의 이해와 화합을 끌어낼 수 있는 스포츠 방송을 해야 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스포츠가 적극적 여가활동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아가는 현실에서 미디어는 대다수가 누릴 수 있는 건강한 신체를 위한 생활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동시에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우중(2000) : 스포츠마케팅 사업 현황과 전망, 스포츠마케팅 국제 심포지움
강효민·남재화(2001) : 스포츠미디어 미디어스포츠, 대한미디어
김원제(2005) : 미디어스포츠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외(1999) :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2003) : 스포츠, 미디어를 만나다-미디어 스포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최기상 : 스포츠 마케팅[한겨레창/스포츠],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팀
한이석 : 스포츠와 미디어 연구론, 형설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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